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불 함락 1년… 美 정치권 아프간 철수 놓고 공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화당 의원들 "준비 부족으로 국가안보 위험 초래"
알카에다 아프간에서 조직 재건 못해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 미군의 철수로 이슬람 강경 무장조직인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지 15일(현지시간)로 1년이 되는 가운데 미국 정치권에서는 철수 과정을 둘러싼 공방이 재점화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하원 외교위 소속 공화당 의원들은 14일 자체적인 조사 보고서를 통해 "시민들을 어떻게 대피시킬지에 대한 핵심적인 결정은 카불이 함락되기 몇 시간 전에야 내려졌다"면서 사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해 8월 14일 진행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에서 아프간에서 탈출한 피난민이 임시로 체류할 허브를 제3국에 조성하기로 하는 임무를 받았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공화당 외교위 보고서를 인용, 허브 조성을 위한 카타르와의 협상이 대피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 이뤄졌다고 전했다.


또 미군은 지난해 4월 바이든 대통령이 무조건적인 아프간 철군 방침을 발표하기 4일 전에야 민간인 철수 작전에 대한 대비를 지시받았다.


보고서는 대피 임무를 맡았던 패럴 설리번 준장이 군 조사에서 "지상에서 우리가 보는 상황과 국무부에서 보는 긴박성에 차이가 있었다"고 말한 것을 거론한 뒤 "긴박성의 결여로 군 지도자들이 지속해서 좌절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군의 훈련을 받은 수백 명의 아프간 특공대원을 대피시키는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아프간 특공대원들은 미군 작전에 대한 민감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중국, 이란 등 적들이 이를 이용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전직 아프간 군 인사가 이란으로 도망갔다는 보도를 보면 이런 우려는 사실"이라면서 "이는 국가 안보에 심각한 위험"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에이드리엔 왓슨 백악관 NSC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보고서는 부정확한 묘사와 유리한 정보 편집, 잘못된 주장으로 가득 차 있다"고 반박했다.


왓슨 대변인은 성명에서 미군 철수 결정은 애초 공화당 소속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른바 '도하 협정'을 통해 내린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20년간 교착된 전쟁이 악화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미군을 보내야 했는데 바이든 대통령은 이를 거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한 이후 9ㆍ11 테러 배후 조직인 알카에다가 아프간에서 조직 재건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


CNN은 아프간에는 현재 12명 이하의 알카에다 핵심 멤버가 있으나 이들은 미군이 지난해 철수하기 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 미국 정보기관의 공통된 견해라고 전했다.


미국은 현재 남은 알카에다 구성원들은 아프간 밖에서의 공격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으며 미국에 대한 공격을 감행할 능력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왓슨 대변인은 "미국은 파트너들과 함께 나라를 지키고 아프간이 다시는 테러의 온상이 되지 않도록 경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부 기자 interde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