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역 내로남불' 英 총리, 사퇴 압박에도 조직 재정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코로나19 봉쇄 기간 중 술잔치를 벌인 '파티게이트'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조직 재정비 카드를 꺼내들었다.


6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전날 신임 총리실 비서실장에 스티브 바클리 내각부 장관을, 커뮤니케이션 국장에 구토 해리 전 BBC 기자를 임명했다.

존슨 총리는 성명을 통해 "이번 인사를 통해 총리실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존슨 총리와 참모들은 봉쇄령이 내려졌을 당시 총리관저에서 방역 수칙을 어기고 관저 정원 음주 파티, 총리 생일 파티, 크리스마스 파티 등을 한 게 알려져 질타를 받고 있다.


최근엔 총리실 내 심각한 기강 해이를 지적한 내각부 자체 조사 결과 보고서가 나오면서 총리 사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최근 잭 도일 총리실 커뮤니케이션 국장, 댄 로젠필드 비서실장, 마틴 레이놀즈 수석 비서관, 무니라 미르자 정책 실장, 엘리나 나르잔스키 교육정책 보좌관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지만, 존슨 총리는 측근들에게 "나를 끌어내려면 탱크 부대를 보내야 할 것"이라며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집권 보수당 내에서도 존슨 총리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늘고 있어 그에 대한 불신임 투표 요구 조건이 조만간 충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불신임 절차는 존슨 총리가 속한 보수당 의원 360명 중 15%인 54명 이상이 불신임 요구 서한을 당 평의원 모임인 '1922 위원회'로 보내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영국 일간 더타임스의 일요판 선데이타임스에 따르면 현재까지 보수당 의원 최소 35명이 서한을 제출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그 수가 최대 45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이미 서한을 보낸 의원 수가 50명을 넘은 것으로 보고 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