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민주화' 효과 데자뷔…양극화 이슈 선점 국민의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민주화' 효과 데자뷔…양극화 이슈 선점 국민의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박준이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1호 공약으로 ‘경제 양극화 해소’를 꼽았다. 외환위기를 거쳐 코로나19 사태에서 더욱 벌어진 경제 격차를 해소하는 게 다음 대통령의 화두가 돼야 한다는 시각이다. 10년 전 진보 진영의 의제인 ‘경제민주화’를 선점해 박근혜 당시 대선후보의 승리를 이끈 경험과 내용이나 방식이 유사하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 출연해 경제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국가의 정책적 개입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심각한 문제가 지난 2년 동안에 걸친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황폐한 사람들을 어떻게 소생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으로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997년 ‘IMF 사태’ 이후로 양극화라는 게 시작이 됐다고 얘기를 하는데, 몇 정부를 지나면서도 말은 양극화 해소한다고 얘기를 했지만 더 벌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대로 방치할 것 같으면 사회적으로 이게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지 모르니 다음 대통령이 처음부터 문제 해결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아주 시급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선대위 합류 수락 후 윤 후보를 처음 만난 날에도 이 같은 내용의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고 했다.

2012년 제18대 대선 때 박근혜 전 새누리당 후보가 내세웠던 경제민주화 공약을 발표한 상황과도 맥을 같이한다. 중도 확장을 위한 큰 그림으로 진보 진영 의제를 차용하는 방식이다. 선대위 내부에서 자유주의와 시장경제주의를 주장하는 세력과 이견이 있을 수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 김 위원장은 "국가는 국민을 보호할 의무를 갖는데, 그런 사태에서 국가가 개입을 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건 당연한 건데 거기에 대한 이의를 누가 제기하느냐"며 강력한 국가 개입 의지도 피력했다.


진보진영 의제 선점 노림수
강력한 국가 개입 의지 피력

김종인, 尹과 정책방향 공유
오늘 오후 선대위 공식 출범

한편 선대위 추가 인선안도 이날 윤곽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 측근으로 알려진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총괄상황본부장으로 선대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금태섭·윤희숙 전 의원 합류도 기정사실화했다. 향후 인선이나 선대위 지휘를 놓고 김병준 공동 상임선대위원장과 이견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선, 당헌·당규에 선대위원장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총괄하는 규정이 있다며 우려를 일축했다. 최근의 지지율 추이 등 대선 판세에 대해선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분위기가 아직도 살아 있다"면서 "이것을 소위 국민의힘 후보가 놓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그런 노력을 해야 된다"고 했다.


선대위는 이날 오후 공식 출범식을 진행한다. 윤 후보는 선대위 출범 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며 국민통합형 선대위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선대위를 구성하면서, 그 과정이 국민통합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이대남도 이대녀도, 20대도 40대도 이해가 다르고 정서는 달라도, 더 큰 대한민국,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길에서 하나가 되어야 하고, 또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또한 자유와 공정을 내세우며 경제 성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 공정한 세상, 기회의 나라, 튼튼한 사회 안전망 마련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