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반기에만 102억8100만달러…對美투자 늘리는 韓기업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美 반도체 투자 결단]
올해 투자액 역대 최고 수준 예고
LG에너지솔루션 추가공장 검토
SK·포드 합작공장 2곳 더 짓기로

상반기에만 102억8100만달러…對美투자 늘리는 韓기업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삼성전자 를 비롯한 국내 기업들의 미국 투자 속도가 한층 빨라지고 있다.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부터 현 조 바이든 행정부까지 이어지고 있는 재건구상이 구체화된 데다 첨단 IT와 친환경 사업모델을 중심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하는 한국 기업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24일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미 투자는 올 상반기 기준 102억8100만달러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주춤했던 현지 투자가 점차 속도를 내고 있어 연말이면 역대 최대 수준이었던 2019년(154억200만달러)을 넘길 전망이다.

삼성· SK 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투자와 함께 배터리 투자도 활발하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공장 2곳, 스텔란티스와 합작공장 1곳을 확정한 데 이어 독자공장 1~2곳을 더 짓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근 2~3년간 조지아주에 전기차 배터리공장을 마련한 SK는 포드와 합작공장 2곳을 더 짓기로 했다.


삼성SDI 역시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만든다. 미국 완성차메이커 1~3위가 모두 한국 배터리기업과 손을 잡았다. 배터리는 반도체와 함께 바이든 대통령이 공급망을 점검토록 한 분야로, 경제안보 측면에서도 자국 내 수급망을 확실히 갖출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도 미국 내 배터리 생산설비가 부족한 만큼 현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선 직접 진출이 낫다고 보고 있다.


앤디 버셔 미국 켄터키 주지사가 지난 9월 SK와 포드의 합작공장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앤디 버셔 미국 켄터키 주지사가 지난 9월 SK와 포드의 합작공장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에너지 분야에도 적극 뛰어들고 있다. 수소 같은 새로운 동력원이 각광받고 태양광·풍력 같은 재생에너지 비중이 커지는 등 에너지산업을 둘러싼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면서 국내 기업 투자도 관련 기술을 확보하거나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환경친화적인 분야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SK가 올해 초 인수한 플러그파워는 수전해 등 수소활용 기술에서 경쟁력을 가진 회사로 미국 현지는 물론 전 세계 각지에서 사업을 확대키로 한 상태다.

한화임팩트(옛 한화종합화학)가 인수한 미국 발전설비기업 PSM은 기존 가스터빈을 활용한 수소혼소기술로 주목받는 곳이다. 수소혼소는 기존 천연가스를 쓰는 설비에 수소를 섞어 쓸 수 있도록 한 설비로 당장 적은 비용으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어 에너지전환과정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SK E&S가 앞으로 2~3년간 6억달러를 투자키로 하고 인수한 키캡쳐에너지는 그리드솔루션 회사다. 전력공급이 불안정한 재생에너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와 AI 기술을 연계하는 사업으로 마찬가지로 미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쓰임새가 크게 늘어날 분야다.


SK E&S가 인수한 미국 그리드솔루션회사 키캡쳐에너지(KCE)가 텍사스에 운영 중인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사진제공:SK E&S>

SK E&S가 인수한 미국 그리드솔루션회사 키캡쳐에너지(KCE)가 텍사스에 운영 중인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사진제공:SK E&S>

원본보기 아이콘




상반기에만 102억8100만달러…對美투자 늘리는 韓기업들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국가경제 구조가 우리와 맞아떨어져 교역이나 인력 규모면에서 가장 큰 나라로 꼽히나 최근 상황만 보면 미국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우리의 미·중 수출과 투자 등을 따져 분석한 결과를 보면, 최근 5년간 대중수출 규모는 직전 5년에 비해 7%가량 늘어난 반면 대미수출은 같은 기간 18% 늘었다.


우리 기업의 해외투자 역시 2017년부터 미국이 1위 나라로 올라선 후 격차를 벌려나가고 있다. 상반기 기준 전체 해외투자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7%로 한 해 전보다 11%포인트 늘었다. 전경련이 미국·중국 양쪽 모두에서 사업하는 기업 20~30여곳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미국 내 매출이 중국 매출을 지난해 넘어섰을 것으로 추산됐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우선주의에 기초한 핵심품목 공급망 재구축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어 미국 직접투자나 수출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