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금융 인수전 '흥행', 새 주주 후보 9개사로 압축(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개 투자자 참여…7개 투자자가 예정가격 상회 입찰
새 주주 면모, 오는 22일 오후 2시 공개

우리금융 인수전 '흥행', 새 주주 후보 9개사로 압축(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우리금융지주 의 잔여지분 매각이 '흥행'에 성공했다. 호반건설과 하림, 우리사주조합은 물론 기존 주주사인 한국투자금융 등도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예비입찰 당시 참여했던 IT 공룡 KT는 인수의사를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융위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가 실시한 '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 본입찰'에 9개 투자자가 참여했다. 시장에 따르면 호반건설과 하림, 한국투자금융지주, 두나무, 유진PE, 우리사주조합, ST인터네셔널 등이 입찰제안서를 낸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위에 따르면 총 7개 투자자가 공자위가 사전 의결한 예정가격을 상회하는 입찰 제안을 했다. 이는 최대매각물량(10%) 대비 1.73배다. 사실상 인수전이 흥행에 성공했다는 뜻이다.


공자위는 9개 투자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거쳐 오는 22일 오후 2시(잠정) 최종 낙찰자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자위 관계자는 "낙찰자는 가격요소 외 비가격요소를 일부 반영해 결정될 것"이라며 "비가격요소 반영 비중은 공자위가 정한 객관적 기준과 절차에 따라 평가하겠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은 2019년 발표한 ‘우리금융 잔여지분 매각 로드맵’에 따른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의 후속조치다. 경쟁입찰 방식으로 예보 보유 지분(15.13%) 중 10%를 매각하며 최소 입찰 물량은 1%다.

시장에서는 최소 3곳 이상의 신규 주주가 참여할 것으로 내다본다. 3곳에서 4곳의 투자자가 각각 4%, 4%, 2%나 4%, 4%, 1%, 1%씩 지분을 나눠 매입하는 방식이다. 현행 법상 비금융주력자는 금융사 지분을 4%까지만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4%를 넘기면 금융당국의 깐깐한 대주주 적격심사를 통과해야만 한다.


우리금융 잔여지분 매각에 많은 기업이 관심을 보이고 나선 것을 두고 시장에서는 인센티브로 제공되는 ‘사외이사 추천권’을 주목한 결과라고 분석한다. 4% 이상 지분을 신규로 취득한 투자자에게 우리금융 사외이사 추천권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금융의 경우 타 금융지주에 비해 사외이사 인원이 적어 메리트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지분 투자를 통해 시중은행을 소유할 수 있는 기회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참여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금융업의 향후 성장성이 크고 우리금융이 올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향후 배당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점도 투자자 입장에서 매력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우리금융지주 는 현재 예보 외에 국민연금보험공단이 9.8%, 우리사주조합이 8.75%, IMM PE가 5.62% 등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계획대로 이번 잔여지분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면 예보는 최대주주 지위를 잃게 되고, 우리금융은 완전민영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