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리 신청하면 규제 나와도 적용 안 받는다?"…모집인 우회대출 열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국규제·금리인상에 모집인 대출 인기
모집인, 계약 늘며 때 아닌 영업 호황기
"주담대 2% 고정금리" 파격적 제안도
등록번호 조회 등 불법·사기 유의해야

"미리 신청하면 규제 나와도 적용 안 받는다?"…모집인 우회대출 열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마포구에 거주중인 김지형(34·가명)씨는 이사를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던 중 지인으로부터 대출모집인을 거쳐야 유리하다는 조언을 받았다. 대출모집인에게 품의서만 미리 올려달라고 요구하면 추후 금융당국의 규제가 시행돼도 적용받지 않는다는 귀띔이었다. 대출한도가 줄어들 것을 걱정하던 김씨는 집주인과 협의한 뒤 모집인을 만나 이사예정 시점보다 2달 빨리 대출을 신청했다.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로 시중은행 등의 대출 문턱이 가뜩이나 높아진 가운데 추가 규제까지 예고되면서 모집인을 통한 대출이 ‘틈새시장’ 격으로 주목을 받는 분위기다. 보통사람은 발견하기 어려운 규제의 사각지대를 파고들어 비교적 낮은 금리와 넉넉한 한도로 자금이 필요한 이들을 유인하기 때문이다. 원하는 시점 전에 미리 대출을 받는 방식의 우회대출까지 암암리에 유행할 정도다.

21일 금융권과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대출모집인을 통한 대출계약은 눈에 띄게 늘어나는 추세다. 금융당국의 규제와 금리 인상으로 대출상담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어서다. 최근 1달간 계약실적은 평소보다 2~3배 늘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대출모집인이란 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금융사 대출업무를 수행하는 상담사와 모집법인을 말한다. 인터넷 등을 통한 온라인 대출을 포함해 신청, 상담, 신청서접수, 전달 등을 담당한다.


2%대 파격적인 금리 제시하기도…"불법·사기 유의해야"

모집인은 온라인상의 재테크ㆍ부동산 커뮤니티에 상주하면서 대출 관련 상담글을 올린 회원에게 메신저 링크를 주며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영업대상은 자금 여력이 충분하지만 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이 커진 고신용자 고객이다. 대출받기 어려운 중ㆍ저신용자를 2~3금융권과 연결해주던 과거 영업방식과 대조적이다. 주로 대출한도가 남아있는 일부 시중은행이나 지방은행을 중심으로 대출을 안내한다.

조건도 파격적이다. A대출모집인은 "다주택자나 고가주택보유자여도 전세자금대출을 원한다면 대출한도 20억원까지 DTI(총부채상환비율)와 무관하게 받게 해주겠다"며 "최저금리는 연 3.5%(6개월 변동기준)로 보증금의 80%까지 가능하다"고 제시했다. B대출모집인은 "주택담보대출 시 5년 고정금리 상품이 최저 2.99%인 곳을 소개해주겠다"며 "거치기간은 최장 35년까지 가능한데 1년 거치여도 금리는 똑같다"고 홍보했다.


일종의 꼼수대출을 안내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출모집인을 통해 은행에 품의서만 미리 올려놓으면 새로운 규제가 나온 이후에 대출을 실행해도 소급 적용받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대출 미리 신청하기’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C대출모집인은 "은행의 신규대출 판단 기준은 집행이 아니라 신청 시점"이라며 "최대 3개월 전에 미리 대출품의서를 작성해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모집인 연계대출이 유행하면서 불법ㆍ사기업자를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경고도 나온다. 현행법에 따르면 대출상담사는 고객에 수수료를 요구할 수 없고, 채권추심이나 대출이자 수취 등 사후관리 업무를 할 수 없다. 피해를 방지하려면 사전에 대출모집인의 등록정보를 확인한 뒤 실제로 만나 동일인인지 확인해야 한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