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리인상 코앞인데…다중채무자 1인당 빚 1억3400만원 '역대 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분기 기준 1억3430만원
금리 인상 후 부실화 우려…"견딜 수 있을 때 관리해야"
회사채 금리도 2년 10개월래 최고치…자금조달 부담 커져

금리인상 코앞인데…다중채무자 1인당 빚 1억3400만원 '역대 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1금융권(은행)과 2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한도 최대로 받고 이후 주택담보대출까지 받았는데, 매달 내야 하는 원리금이 너무 큽니다. 이걸 메꾸려고 카드론과 현금서비스까지 이용하다 보니 다중채무자가 됐네요. 대부업 대출까지 받아야 하나라는 생각에 불안하네요."(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A씨 사례)


저금리에 은행과 비은행권을 가리지 않고 3개 이상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의 1인당 부채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된 만큼 이들 채무자의 빚상환이 금융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0일 한국은행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홍근 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다중채무자 1인당 채무 추이’를 보면 이들 채무자의 부채 규모는 지난 2분기(6월 말 기준) 1억3430만원으로, 2012년 통계 작성 이래 최대를 나타냈다.


다중채무자의 1인당 부채 규모는 꾸준히 증가해 2016년 말 1억1350만원에서 지난해 말에는 1억3150만원에 달했다.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커진 데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진 영향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전체 가계대출에서 차지하는 다중채무자의 빚 비중도 늘었다. 올해 2분기 다중채무자의 대출잔액 비중은 31.9%로 지난해 2분기(31.4%)보다 0.5%포인트 올랐으며, 같은 기간 전체 차주 가운데 다중채무자 비중도 0.3%포인트 오른 21.8%를 기록했다.

정부의 가계부채 규제 강화와 기준금리 인상이 맞물리면서 다중채무자가 받을 충격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총량 규제가 적극 시행되면 만기가 1년 정도로 짧은 신용대출의 경우 만기 연장이 되지 않으면 당장 갚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상환 능력을 초과해 빌린 경우 신용불량이 될 수도 있다. 가계대출에서 변동금리가 차지하는 비중도 80.4%에 달한다. 금리 인상으로 이자부담이 늘어나는 차주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다중채무자의 부채 규모가 커짐에 따라 부실화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는 "다중채무자의 경우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과정에서 부실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충격에 견딜 수 있을 때 관리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의원은 "다중채무자에 대한 신용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성실상환 대출자에 대한 원활한 신용 사면과 함께 민생금융 회복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리 인상으로 가계뿐 아니라 기업의 자금조달에도 비상이 걸릴 조짐이다.


한은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0.5%포인트 오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이자는 각각 7000억원, 3조6000억원 불어날 전망이다. 특히 시장 대표금리인 3년물 국채 금리와 함께 회사채 금리도 최근 상승기류다. 지난 18일 3년 만기 회사채 ‘AA-’ 등급은 2.333%로 2018년 12월5일 이후 가장 높았다. 자금조달을 위해선 그만큼 이자를 더 지급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은 관계자는 "회사채 금리가 국고채 금리와 연동되면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