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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승래 "롯데홈쇼핑, 방심위 민원 3년간 최다…'경고' 조치도"

최종수정 2021.09.28 11:00 기사입력 2021.09.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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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소비자 기만행위 관리·감독해야"

조승래 "롯데홈쇼핑, 방심위 민원 3년간 최다…'경고' 조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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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최근 3년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이 가장 많이 들어온 홈쇼핑은 롯데홈쇼핑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이 방통심의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 8월까지 롯데홈쇼핑 관련 민원은 161건으로, 전체 17개 홈쇼핑(데이터 홈쇼핑 포함) 중 가장 많았다.

이어 CJ오쇼핑(CJ온스타일) 149건, 현대홈쇼핑 147건, NS홈쇼핑 111건, 공영쇼핑 109건, 홈&쇼핑 100건, GS SHOP 81건 등 순이었다.


데이터 홈쇼핑 중에서는 SK스토아가 84건으로 가장 많았고, K쇼핑 66건, NS SHOP+ 63건, 신세계쇼핑 60건 등이었다.


롯데홈쇼핑은 올해도 8월까지 17건의 민원이 제기돼 전체 115건 중 15%를 차지하는 등 민원이 가장 많았다. 올해 1월에는 유명 브랜드의 라이선스 제품을 판매하면서 본사 브랜드 제품을 파는 것처럼 표현해 법정 제재인 '경고'를 받기도 했다.

조승래 의원은 "홈쇼핑의 허위과장 광고 등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한 엄격한 관리·감독과 제재가 필요하다"며 "방통심의위가 봐주기 심의라는 시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안을 더욱 엄중하게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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