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평대 오피스텔 바닥난방 허용…원룸 도시형생활주택 면적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값 치솟자 비아파트 규제 완화
분양가상한제, 고분양가심사도 개선
홍남기 "주택공급 민간역할 매우 중요"

30평대 오피스텔 바닥난방 허용…원룸 도시형생활주택 면적 확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앞으로 30~40평대의 중대형 오피스텔에도 바닥난방이 허용된다. 50㎡(전용면적)까지만 지을 수 있었던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의 가구당 면적도 60㎡까지 확대된다. 이와 함께 분양가상한제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의 아파트 분양가 심사 기준도 완화해 민간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및 아파트 공급속도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이미 발표된 주택공급 물량의 조기공급 및 이에 더한 추가 공급역량 확보 등을 위해 민간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전문가·업계의견을 여러 차례 수렴·축적했고, 제기된 애로사항을 도심주택 공급확대와 아파트 공급속도 가속화라는 두 갈래로 해소코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선 도시형생활주택 중 '원룸형'을 '소형'으로 개편하고 상한 면적을 50㎡에서 60㎡로 늘리기로 했다. 현재 침실과 거실 등 이른바 '투룸'으로만 짓도록 한 공간 규제도 침실 3개와 거실 등 4개까지 허용해 젊은층의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방침이다. 주거형 오피스텔에 허용되는 바닥 난방 역시 현재 85㎡ 이하에서 120㎡까지 확대 적용한다. 120㎡는 일반 아파트 공급면적 기준으로 방 4개 구조를 갖춘 40평형대 초반과 비슷한 면적이다.


정부는 건설업계의 반발이 큰 고분양가관리제도와 분양가상한제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분양가를 산정할 때 참고하는 비교대상을 단지 규모와 브랜드 등을 감안한 유사 사업장으로 선별 적용하고, 심사 세부기준도 공개하기로 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날 가계대출 관리와 관련된 추가 대책 마련도 시사했다. 그는 "정부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강화 등 이미 발표한 대책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필요시 비은행권으로의 풍선효과 차단 등 추가 대책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방침"이라며 "다만 그 과정에서 실수요 전세대출에 대한 영향은 최소화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