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안됐다" 윤석열에…김어준 "당에서 인터뷰 말려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어준 "후쿠시마 원전 사고, 기사 한두 개만 봐도 아는 일"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화면 캡처.

방송인 김어준씨. 사진=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화면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로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 됐다"고 말한 것을 두고 5일 방송인 김어준씨는 "윤 전 총장의 언론 인터뷰는 당분간 당에서 말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씨는 이날 자신이 진행하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사실관계가 다르거나 논란이 되는 얘기를 매일 하나씩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4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이 안 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됐다.


윤 전 총장은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라며 "지진과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한 것은 아니니 기본적으로 방사능 유출은 안 됐다"고 했다. 현재 온라인 기사에서 해당 내용은 삭제됐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로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주자로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발언에 김 씨는 "후쿠시마 원전은 1,2,3,4호기가 다 폭발했다. 변전설비가 쓰나미로 침수되니까 전력이 차단돼 냉각수를 못 뿌려줬다. 원자로 냉각을 못 시켜서 소위 멜트다운(meltdown·원자로의 노심부가 녹아버리는 일)이 일어나 방어벽이 뚫렸다"며 "핵연료가 처음에는 대기 중으로 유출됐고, 그러다 수소폭발이 일어났다. 1호기가 가장 먼저 폭발했다. 기사 한두 개만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인류 역사상 복수의 원자로가 동시에 녹은 최초의 사건"이라며 "그런데 폭발도 없고 방사능 유출도 없다는 얘기를 대선후보가 해버리면 어떻게 하나. 폭발한 원전 건물에 10년이 지난 지금도 인간이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 전 총장 캠프 측은 논란이 커지자 "인터넷판에 처음 올라온 기사는 의도와 다르게 반영됐다"며 "지면 매체의 특성상 긴 시간의 인터뷰를 압축적으로 기사에 담는 것은 불가피한 만큼 의미가 다르게 전달되면 서로 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해명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2011년 3월 지진과 해일로 후쿠시마 원전 건물이 손상되면서 대규모 방사능 유출이 발생한 사고다. 국제원자력기구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최고등급인 7단계를 매겼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