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 ‘국립새만금수목원’ 입찰공고…국내 첫 간척지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만금지구에 조성될 국립새만금수목원 조감도. 산림청은 새만금수목원을 2026년까지 준공해 이듬해 개원할 계획이다. 산림청 제공

새만금지구에 조성될 국립새만금수목원 조감도. 산림청은 새만금수목원을 2026년까지 준공해 이듬해 개원할 계획이다. 산림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산림청은 27일자로 ‘국립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 입찰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입찰은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의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통해 확정된 기본설계 기술제안 방식으로 추진된다.

기본설계 기술제안은 선정된 업체가 실시설계와 시공을 일괄 추진하는 방식으로 입찰자가 공사비 절감방안, 공기 단축방안, 공사 관리방안 등을 일괄 제안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산림청은 입찰에서 새만금수목원이 조성될 새만금 지구의 토양 염분농도가 높은 점, 해풍으로 식물생육 여건이 불리한 점을 반영해 입찰업체로부터 토취장 확보와 제염 및 제염 저감대책, 수목 수급계획 등에 관한 기술제안을 받을 계획이다.


새만금수목원은 2026년 준공해 이듬해 개원하는 것을 목표로 조성된다. 총사업비는 1638억원이며 조성규모는 151㏊에 달한다.

앞서 산림청은 2017년 6월 새만금수목원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2019년 6월 기본계획 수립한 데 이어 지난 2월에는 조달청의 설계적정성 검토를 통해 적정 사업비를 확보했다. 또 지난달 기본설계를 수립한 상태다.


특히 새만금수목원은 해안 간척지에 조성되는 국내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간척지에 수목원 등을 조성하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사례로 산림청은 새만금수목원 조성이 국내외에서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한다.


무엇보다 조성 후에는 새만금지구 내 대표적인 녹색기반시설로 이 일대를 대표하는 상징물이 될 것이라는 게 산림청의 설명이다.


산림청은 내달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 입찰에 관한 현장설명회를 가진 후 12월 중 기술제안서를 접수해 최종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실시설계와 착공은 내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산림청 김동대 수목원조성사업단장은 “실시설계·시공 일괄 발주로 새만금수목원 조성사업 진행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산림청은 새만금수목원이 환경 친화적으로 조성돼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녹색기반시설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