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월 IPO 시장도 후끈, 여름보다 더 뜨겁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양한 전문 중·소형기업 IPO 줄줄이 대기
하반기 대어 몰려와…역대 최대 공모금액

6월 IPO 시장도 후끈, 여름보다 더 뜨겁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6월 기업공개(IPO) 시장도 후끈 달아오를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공모주 청약 열기는 올해 들어서도 지속되고 있다. 상반기에 SK바이오사이언스·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 대어급 IPO가 마무리됐지만, 이달에도 다양한 중·소형주의 공모주 청약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반도체 패키징 전문기업 엘비루셈이 2일부터 이날까지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지난달 26~27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최종 공모가는 1만4000원으로 확정했다. 총 1596개 기관이 참여한 결과 경쟁률은 1419대 1을 기록했다. 상장 예정일은 오는 11일이다.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05억원, 17억원을 달성하며 2000년 3월 설립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오는 7~8일 일반 청약을 진행하는 라온테크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이다. 2015년 12월 코넥스에 상장한 이후 코스닥 이전을 준비 중이다. 주당 희망가격은 1만2800~1만5800원이다. 웨이퍼 이송용 진공 로봇 양산화에 성공한 기업은 국내에서 라온테크가 유일하다. 지난해 7월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부터 ‘진공환경 내에서 웨이퍼를 이송하기 위한 진공로봇 및 이송 모듈 제조’ 기술에 대해 A등급을 획득해 기술특례상장 요건을 충족했다.


오는 9~10일 일반 청약을 진행하는 이노뎁은 영상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군에 필요한 데이터 처리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체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 ‘IDL’을 통해 실시간·다채널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 및 도시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폐쇄회로TV(CCTV) 등을 이용한 지능형 영상 분석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주당 희망가격은 1만4000원~1만8000원이다.


이외에도 차세대 전장 및 사물인터넷(loT) 전문기업인 아모센스, 체외진단 전문기업인 에스디바이오센서,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맥스트 등이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맥스트는 증강현실(AR) 관련 원천 기술을 확보한 회사다. 전 세계 50개국, 약 1만2000개 이상의 개발사가 맥스트의 AR 개발 플랫폼을 활용해 6900개 이상의 AR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단순히 고객사 숫자만 많은 것은 아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대기업들과도 사업을 벌이고 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 대어를 뛰어넘을 기업들의 IPO가 기다리고 있다.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현대중공업, 롯데렌탈 등이 한국거래소에 상장 심사를 청구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중으로 상장 심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몸값이 최대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공모 규모는 10조원 안팎으로 역대 최대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상장 주관사 선정 작업을 마쳤다.


이들의 IPO가 차질없이 진행되면 올해 IPO 공모금액은 역대 최대 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최대 연간 IPO 공모금액 기록은 2010년에 세웠던 10조908억원으로 올해는 20조원을 웃돌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미 상반기에만 6조원을 상회해 약 6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기록한 4조5226억원을 상반기에만 훌쩍 넘어선 것이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