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숨 돌린 카카오페이…6월, 플랫폼 확장성 시험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전망
같은달 IPO 상장예비심사도

한숨 돌린 카카오페이…6월, 플랫폼 확장성 시험대(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카카오페이가 숙원 사업이었던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심사 중단의 족쇄를 풀었다. 예비허가 불허로 올 2월부터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중단했던 카카오페이는 빠르면 올 6월 해당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기업공개(IPO)의 첫 관문인 거래소 상장예비심사와 디지털 손해보험사 예비인가 승인 등이 다음달로 예정돼 있어 카카오페이가 플랫폼 확장에 나서는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전날 제9차 정례회의를 열고 카카오페이의 마이데이터 사업 영위에 대해 예비허가를 냈다.

금융위 관계자는 "카카오페이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기업"이라며 "대주주 적격성 등 신용정보법령상 요건을 구비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심사를 신청했지만 잠정 보류돼왔다. 카카오페이의 2대 주주인 알리페이싱가포르홀딩스(45%)의 모회사 앤트그룹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금융당국이 앤트그룹이 중국 감독기관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사실이 있는 지 확인해야 하는데 관련 서류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카카오페이가 이달안으로 본인가 신청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본인가 심사 과정은 통상 한 달 가량 걸리기 때문에 5월 말 본인가 심사 신청이 이뤄지고 큰 문제가 없다면 6월 안에 카카오페이의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재개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큰 고비를 넘기자 안도하는 분위기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본허가를 마무리하고, 빠르게 자산관리 서비스를 재개 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사용자가 필요한 순간에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자산관리 서비스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청신호가 켜지면서, 카카오페이의 IPO도 순풍을 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는 지난달 26일 청구서를 제출했고 별다른 심사 지연 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6월 말께 심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지난해 말 금융위원회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 예비인가를 신청한 뒤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5월말 또는 6월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6월 중요 이벤트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카카오페이의 성장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하반기 후불 결제, 종합지급결제업 진출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카카오보험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재개가 가능해 지면서 최대 18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IPO도 순조롭게 진행 될 것”이라며 "올 하반기 가장 큰 이벤트인 종합지급결제업 시행도 카카오페이가 그간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두권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