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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네이버의 전투' 글로벌 웹 콘텐츠 시장 제대로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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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네이버의 전투' 글로벌 웹 콘텐츠 시장 제대로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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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공룡으로 변신한다. 두 회사는 잇따라 해외 웹소설·웹툰 플랫폼을 인수해 이를 기반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콘텐츠시장까지 장악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글로벌시장에서 펼쳐질 두 회사의 진검승부에 눈길이 쏠린다.


타파스·래디쉬 인수로 글로벌 영향력 강화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는 지난 7일 이사회를 열어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를 인수하기로 의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인수에서 두 플랫폼의 가치는 각각 5억1000만달러(약 6000억원)와 4억4000만달러(약 5000억원)로 책정됐다. 이번 인수를 통해 카카오엔터는 타파스의 지분 100%를 확보하게 됐다. 래디쉬의 경우 이달 중 텐더오퍼(공개매수)를 진행해 최종 인수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카카오엔터가 인수하기 위해 오랜 시간 공을 들여온 타파스는 2012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된 북미 최초의 웹툰 플랫폼으로,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5배 성장했다. 카카오엔터는 타파스와 협력 관계를 이어오다 지난해 11월 해외 관계사로 편입시켰다.


래디쉬는 2016년에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모바일 특화형 영문 소설 콘텐츠 플랫폼이다. 2019년부터 집단 창작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자체 제작 콘텐츠 ‘래디쉬 오리지널’로 히트 작품들을 만들며 작년 매출이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는 "카카오엔터의 IP비즈니스 역량과 노하우가 북미시장을 경험한 타파스와 래디쉬의 통찰력과 결합돼 더 큰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며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 확장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글로벌 1위 네이버웹툰·왓패드 시너지

네이버도 이날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6억달러(약 6700억원)에 왓패드 지분 100%를 인수했다. 향후 웹툰, 웹소설 1위 플랫폼을 합친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왓패드(9400만명), 네이버웹툰(7200만명)을 합하면 약 1억6600만명의 이용자는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창작자, 창작물을 확보하게 된다. 창작자는 약 570만명, 창작물은 약 10억개다.


네이버는 왓패드에 다양한 사업 노하우를 접목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행보를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네이버웹툰의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노하우, 수익화 모델을 기반으로 왓패드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가 진행된다. 네이버는 2013년 유료보기, 광고, IP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PPS(Page Profit Share Program)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 같은 노하우는 왓패드에도 적용된다.


웹툰·웹소설 IP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도 펼쳐질 전망이다. 두 회사는 향후 웹툰의 웹소설화, 웹소설의 웹툰화도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또 영상 사업을 펼치는 스튜디오N, 왓패드의 협업도 기대할 수 있다. 올해 기준 총 167개의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왓패드 90개·네이버웹툰 77개) 등 다양한 영상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웹툰과 왓패드 간의 시너지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네이버는 웹툰, 왓패드처럼 Z세대가 열광하는 스토리텔링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시장의 중요한 플레이어로 성장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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