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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붙은 인스타 마케팅…금융사 팔로워도 급등

최종수정 2021.05.10 11:00 기사입력 2021.05.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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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銀 인스타그램 팔로워 128만여명
농협은행, 공격적 마케팅에 1년새 20만명 ↑
브랜드 노출에 보수적 이미지 탈피 효과

NH농협은행이 최근 게재한 '농아띠들의 내일 코디를 골라드려요' 콘텐츠. 사진=NH농협은행 인스타그램

NH농협은행이 최근 게재한 '농아띠들의 내일 코디를 골라드려요' 콘텐츠. 사진=NH농협은행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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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시중은행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금융산업 전반의 디지털ㆍ모바일 혁신에 따라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붙잡으려는 노력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현상은 주요 시중은행들의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추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0일 은행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국민ㆍ신한ㆍ하나ㆍ우리ㆍNH농협)의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는 약 127만9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유튜브 계정 구독자 116만7700명을 앞지르는 수치다. 게시글도 총 3597개로 일주일에 3~4회씩 올라오고 있다.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시중은행은 NH농협은행으로 76만5000명의 팔로워를 확보했다. 2위는 22만명이 팔로우하는 신한은행이고 KB국민은행이 16만4000여명이다. 다음으로 우리(7만6000명), 하나(5만4000명) 순이었다. SC제일은행과 IBK기업은행도 각각 5만5000명, 4만5000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KDB산업은행도 페이지 운영에 나섰다.


팔로워 증가세 또한 매우 가파르다는 평가다. NH농협은행의 경우 1년전 55만명에서 주 2회꼴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전용 이벤트를 펼치며 20만명이 늘었다. 출근길에 계정을 팔로우하면 30분 만에 당첨자를 발표해 커피 쿠폰을 제공하거나,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경품을 지급하는 식이다.


다른 은행과 달리 일반 고객 6600명과 직접 팔로우 관계를 맺고 친근하게 소통한 영향도 있다는 분석이다. SNS 운영자를 ‘농협은행 대장’이란 뜻의 ‘농대장’으로, 팔로워는 친한 친구의 순우리말 ‘아띠’를 붙여 ‘농아띠’로 칭하는 노력이 일례다. 이름은 공모 이벤트를 통해 고객이 직접 선정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도 "스낵성 콘텐츠와 참여가 쉬운 이벤트로 팔로워와 소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MZ세대, 인스타그램 이용률 압도적…시중銀 "20·30 커뮤니케이션 수단"
신한은행이 운영중인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가 최근 2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신한은행 인스타그램

신한은행이 운영중인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가 최근 2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신한은행 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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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역시 같은 기간 7만명 남짓하던 팔로워가 22만명까지 늘었다. 신한은행은 2016년 처음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든 후 지난해 초 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다른 은행과의 차별화를 위해 운영목적과 콘텐츠 방향, 콘셉트를 모두 대폭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신한은행의 인공지능(AI) 은행원 ‘몰리’를 캐릭터화해 이용하고 있다. 지난달 시작됐던 상반기 디지털 인재 채용을 인스타그램 내 ‘IGTV’를 통해 공고하거나, 내부 숏폼 동영상 콘텐츠인 ‘릴스’를 활용해 자사 캐릭터를 홍보하기도 했다.


은행들이 인스타그램에 공을 들이는 건 그만큼 브랜드 노출 효과가 큰 데다 무겁고 진부한 시중은행의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와 디지털랩 DMC미디어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SNS 사용률은 세계 3위 수준이다. 특히 20ㆍ30대의 인스타그램 월평균 이용자는 933만명으로 SNS 중 가장 많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은 정규 광고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시중은행의 모습을 보여주기 용이하다"며 "젊은 세대와 친근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송승섭 기자 tmdtjq850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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