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케이비오토텍, 미세먼지·바이러스 제거 ‘고전압 공기청정기’ 개발

최종수정 2021.05.10 09:03 기사입력 2021.05.10 09:03

댓글쓰기

필터 교체 필요 없는 고전압 전기 집진 방식…‘영구 사용’
세균 99.8%, 바이러스 81.1% 저감 효과 입증

글로벌 공조전문기업 케이비오토텍은 시범 운용 중인 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제공 = 케이비오토텍

글로벌 공조전문기업 케이비오토텍은 시범 운용 중인 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제공 = 케이비오토텍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KBI그룹 자동차부품부문의 글로벌 공조(空調)전문기업 케이비오토텍은 시범 운용 중인 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케이비오토텍에 따르면 2018년 개발에 돌입해 지난해 생산에 성공한 버스용 ‘고전압 공기청정기’는 현재 청주와 제주지역 버스에 시범 장착해 테스트 운행 중이다.

이번에 개발한 버스용 공기청정기는 필터 교체 필요 없이 고전압 전기 집진방식으로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필터 교체로 인한 산업폐기물 처리 문제와 하절기 에어컨 성능 감소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이오나이저와 UV-A LED, UV-C LED, 광촉매를 장착해 공기청정기능 외에 살균과 바이러스 제거기능을 추가했다. GPS와 통신 모듈을 통해 버스 내 미세먼지 농도 측정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하는 기능도 포함했다고 케이비오토텍 측은 설명했다.


이렇게 수집된 미세먼지농도 측정 데이터는 버스 이용 고객들에게 웹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공개하고 있다.

아울러 이 제품은 국내공인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 살균 및 바이러스 제거 기능 평가를 의뢰한 결과 부유세균 99.8% 저감율과 부유바이러스 81.1% 저감율을 확인 받았다. 또한 국내공인인증 기관 ㈜디티앤씨에서 청정화 능력 324㎥/h를 평가 받았다.


또한 지난 2019년 전기집진장치(Electric Air Cleaner)에 대한 특허도 획득했으며, 살균 및 바이러스 제거 기능에 대해서도 특허 출원이 진행 중 이라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케이비오토텍 관계자는 “상용차의 에어컨 기능에 집중됐던 케이비오토텍 제품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며 공기의 질을 관리하는 제품까지 확대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탑승자의 안락함을 위해 실내공기의 적정 온도와 청정함을 제공하는 제품을 계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TODAY 주요뉴스 신정환 "아파트 3~4채+빌딩…좀 살았다" 신정환 "아파트 3~4채+빌딩…좀 살았다"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