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비트코인 지금] 수백 개 은행서 거래 눈앞인데…JP모건 “관심 없다”

최종수정 2021.05.06 15:06 기사입력 2021.05.06 15:06

댓글쓰기

NYDIG "은행용 비트코인 거래 프로그램 제작 중"
JP모건 오락가락 행보…올해 여름 안에 비트코인 펀드 출시 예정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공병선 기자] 대표 가상화폐(암호화폐) 비트코인이 7000만원 턱밑에 머물러 있다. 한편 미국 내 은행들이 비트코인 거래를 준비하는 가운데 관련 펀드를 내놓는다던 미 거대 투자은행 JP모건은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6일 오후 2시53분 기준 비트코인은 전 거래일 대비 1.06% 상승한 6941만원을 기록했다. 지난 3일 이후 6650만원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7000만원대로 상승하는 등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미국 내 수백 개 은행이 비트코인 거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가상화폐 전문 투자업체 뉴욕디지털인베스트먼트그룹(NYDIG)의 패트릭 셀즈 은행 부문 담당자는 “금융서비스 기술업체 피델리티 내셔널 인포메이션 서비스와 협업해 은행을 위한 비트코인 거래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며 “이미 수백 개의 은행이 등록했으며 대형 은행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은행들이 비트코인 거래 서비스를 출시한다면 NYDIG는 은행의 비트코인 수탁 업무를 맡을 예정이다.


JP모건도 가상화폐 시장 진출을 예고한 가운데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는 엇박자 행보를 보였다. 4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다이먼 CEO는 WSJ 주최 행사에서 “블록체인이 실제로 활용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통화가 거래되려면 한 국가의 세무당국과 중앙은행, 법치주의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비트코인에 전혀 관심 없다”고 말했다. 다이먼 CEO는 2017년 9월 당시에도 비트코인을 사기로 비유한 바 있다.


그럼에도 JP모건은 비트코인 펀드 출시를 준비 중이다. 지난 2월만 해도 변동성 때문에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없다던 JP모건은 지난달 26일 올해 여름 안에 비트코인 펀드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가상화폐 전문 외신 코인데스크는 경쟁 업체인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가 먼저 가상화폐 시장에 진출하면서 JP모건도 관련 상품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지코인은 가상화폐 시총 4위 자리에 올라섰다. 가상화폐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같은 시간 기준 도지코인의 시총은 852억달러(약 95조9096억원)를 기록하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코인 뒤를 이었다. 지난 1주일 간 약 107.44% 오르면서 시총이 두 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미 경제매체 블룸버그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예능 출연 때문에 도지코인이 급등했다고 설명했다. 2013년 개발된 도지코인은 기술적 목표 없이 단순히 장난삼아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공병선 기자 mydillon@asiae.co.kr
TODAY 주요뉴스 '충격 고백' 홍석천 "유부남이었던 전 남친…바람나 결별" '충격 고백' 홍석천 "유부남이었던 전 남친…...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