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든, 2030년까지 탄소 배출 절반 감축 목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언론들 소식통 인용 보도
환경단체 요구 사항 받아들여
오바마 시절 목표 대비 두 배로 확대
기후변화 정상회의 개최일에 발표
韓등 동맹에도 감축 동참 요구 가능성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탄소 배출량을 오는 2030년까지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미 언론들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화상으로 전기버스 회사를 견학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화상으로 전기버스 회사를 견학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워싱턴포스트, 블룸버그, 더힐 등 미 언론들은 이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기후변화 정상회의가 열리는 오는 22일에 공식 발표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백악관 대변인 측은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한 관계자도 정부가 구체적인 목표 수치를 제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은 50% 감축이 확정된다면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의 목표보다 배로 늘어난 것이라고 전했다. 오바마 전 행정부는 2015년에 2025년까지 탄소 배출을 26~28%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었다.


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환경 단체와 유럽 국가들이 요구하는 최소 50%의 탄소 배출량 감축 요구를 받아들였다고 평했다. 환경단체는 지구 온도를 1.5도 낮추기 위해서는 이 정도의 탄소 배출 감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22~23일 열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파리 기후 협정 복귀의 일환으로 이번 목표를 설명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 등 40여명의 정상이 참가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참석에도 이목이 쏠린다.


하루 전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미국만으로는 탄소배출 축소 목표를 이룰 수 없다며 동맹 등 전 세계 국가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미국은 기후변화 정상회의 참여국에 대한 탄소 배출 감축 요구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