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핵시설 공격 배후 이스라엘 지목..."복수를 실행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스라엘 "이란 핵보유 용납 못해"
美 국방장관 이스라엘 급파...핵합의 난항 우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이란정부가 자국 핵시설에서 발생한 정전 사태의 배후에 이스라엘이 있다고 지목하고 복수하겠다 밝히면서 미국과 서방국가들이 주도로 추진 중인 이란 핵합의(JCPOA) 복원 협상이 난항에 빠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란의 핵보유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강경한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이란 의회 안보위원회에 참석해 나탄즈 핵시설 정전 사태와 관련해 핵합의 복원을 막으려는 이스라엘의 시도라고 비난했다. 자리프 외무장관은 "시오니즘 정권은 제재를 풀기 위한 이란의 노력을 막기를 원한다"면서 "우리는 이런 행동에 대한 복수를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날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 정보기관 관리들은 나탄즈 핵시설 정전 사태에 있어서 이스라엘의 역할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해당 관리들은 익명으로 NYT에 이란 핵시설의 정전사태를 이스라엘의 비밀작전이라고 부르며 이란의 우라늄 농축 능력이 크게 타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베흐루즈 카말반디 이란원자력청 대변인은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사고 당일 핵시설서 작은 폭발이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이란은 이란핵합의 협상이 시작된 지난 6일, 홍해상에서 피격된 자국 무역선을 공격한 배후도 이스라엘이라 지목한 바 있다. 이스라엘이 이번 공격의 배후로 밝혀질 경우, 이란핵합의 복원협상은 더욱 난항에 빠져들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전망이다.


핵합의 복원 협상의 조기타결을 바라고 있는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해당 소식에 즉각 국방장관을 이스라엘로 급파해 이스라엘 정부와 회담에 들어갔다. 전날 이스라엘 네타냐후 총리를 예방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란에 대한 언급을 피하며 "미국과 이스라엘 관계는 중동 안정의 핵심"이라 발언하고, 이어 "핵합의 복원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비해 네타냐후 총리는 이란에 대한 강경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이란의 광적인 정권은 중동에서 가장 위험한 존재"라며 "미국과 이스라엘은 이란의 핵능력 보유를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발언했다.이어 "이스라엘의 총리로서 나의 정책은, 이란이 핵 능력 확보를 통해 이스라엘 제거라는 학살적 목표를 실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