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두산중공업, 中CTEC와 지진자동정지설비 공급계약 체결

최종수정 2021.03.31 08:47 기사입력 2021.03.31 08:47

댓글쓰기

두산중공업 나기용 부사장(사진 왼쪽)과 중국 CTEC 장궈진 사장이 화상으로 계약을 체결한 뒤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나기용 부사장(사진 왼쪽)과 중국 CTEC 장궈진 사장이 화상으로 계약을 체결한 뒤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 두산중공업)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두산중공업 이 중국 국유회사 CGN그룹 산하 계측제어 자회사인 CTEC와 원전계측제어시스템 주요 기자재인 지진자동정지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지진자동정지설비는 원전의 두뇌와 신경망에 해당하는 원전계측제어시스템을 구성하는 기자재 중 하나로, 원전 가동 중 지진을 감지해 기준 값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원자로의 반응이 멈추도록 제어하는 안전 설비다.

두산중공업 은 이번에 수주한 지진자동정지설비의 설계, 제작, 시험을 거쳐 중국 동북부 랴오닝성 연안에 위치한 쉬다보 원전 3·4호기에 2024년까지 공급할 계획이며, 발주처와 추가 공급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두산중공업 은 2011년 지진자동정지설비 개발을 완료하고 국내에 건설된 28기 모든 원전에 공급했다.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사장은 "중국의 원전시장에서 지진자동정지설비 추가 수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 은 1997년 캐나다 원전 노형(Candu 6 PHWR)인 중국 진산 원전 3단계 1·2호기의 증기발생기와 열교환기 등을 수주하며 중국 원전 시장에 진출했다. 2005년에는 중국 원전 노형인 진산 원전 2단계 3호기의 원자로를 수주했고 미국 AP1000 모델의 산먼 원전1호기와 하이양 원전1호기의 증기발생기와 원자로를 제작해 2012년 납품하기도 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