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에 한국계 정 박 임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 박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 [출처=브루킹스 연구소]

정 박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 [출처=브루킹스 연구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한국계 대북전문가인 정 박(본명 박정현)이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로 임명됐다.


26일(현지시간) 정 박은 트위터를 통해 "동아태부차관보로 국무부에 합류하게 됐다는 걸 발표하게 돼 기쁘다"면서 "미국 국민에 다시 봉사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고 전했다. 그는 조 바이든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지난해 대선 승리 직후 구성한 정보당국 기관검토팀에 합류한 바 있어 향후 국무부 등 안보당국의 고위직에 발탁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 바 있다.

미 국무부 동아태국은 동아시아 지역의 외교를 담당하는 부서로서 주한미국대사와 대북정책특별대표, 동아태 부차관보를 역임했던 성 김이 현재 동아태 차관보 대행으로 임무를 수행 중이다.


정 박이 이번에 국무부에 합류하게 된 배경에는 그동안 미 정보당국에서 동아시아 지역을 담당했던 경험이 있어 이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미 국가정보국(DNI) 동아시아 담당 부정보관, 중앙정보국(CIA) 동아태미션센터 국장 등을 역임했다.


아울러 북한 등 한반도 안보 문제에 대한 전문가로도 활동한 이력이 그의 발탁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2017년 9월부터는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를 지냈다.

그는 그동안 한반도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한편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또 지난 22일 브루킹스연구소 홈페이지에 '한국 민주주의에 드리운 북한의 긴 그림자'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싣고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부차관보는 상원 인준이 필요한 자리가 아니기에 관련 업무 분장을 조만간 마무리해 곧바로 업무 수행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성 김 대행이 동아태 차관보에 지명될지에 대한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자리는 상원 인준이 필요하며 인준이 통과될 경우 동아태 차관보와 부차관보 모두 한국계가 된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