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범계 청문회…여야 '증인 채택' 놓고 격론, 장제원 "질문 좀 하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25일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공식 청문회에 앞서 장외 청문회를 벌인 국민의힘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고, 여당은 증인 채택만 제대로 됐으면 해결됐을 문제라며 오후에라도 증인 채택을 수용해달라고 요구했다.

박범계 청문회…여야 '증인 채택' 놓고 격론, 장제원 "질문 좀 하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청문회는 박 후보자에 대한 검증 질문보다 전일 국민의힘이 진행한 장외 청문회가 논란이 됐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식 청문회 전에 자체 청문회를 연 것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자,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증인 참고인을 한 명도 받아줄 수 없다고 하니 자체 청문회를 열 수 밖에 없었다"면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증인을 채택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여당은 박 후보자가 법무법인(로펌) '명경'이 급성장하는 데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 묻기 위해 명경의 수입 내역과 박 후보자 동생인 사무장의 월급 내역 등을 요구했다. 박 후보자는 서면답변을 통해 "내부 운영 등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으며, 지분에 따른 수익배분도 받은 적이 없다"고 적극 반박했다. '2014년 지분 처분 후, 지분을 재취득한 2016년부터 매출이 급성장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2014년 명경의 지분을 처분한 적이 없으므로 2016년경 지분을 재취득해 매출이 급등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인사 청문회 서면자료를 보면 일방적인 해명 밖에 없다"며 "국민의힘에서 증인 신청을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것으로) 국민들이 법무법인 명경의 급성장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릴 수가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전 의원은 "지금이라도 양당 간사 협의에 따라 오후에라도 실속있는 청문회가 될 수 있도록 요청한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명경의 급성장과 관련해서는 명경 대표 변호사가 충분히 나와서 할 수 있는 사안인데 (국민의힘이) 이를 받지 않는다고 말하지 않았냐"며 "왜 진흙탕 청문회를 만드려고 하냐"고 쏘아붙였다. 백 의원은 "더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을 불러오겠다는데(받아들이지 않았다)…"라며 "그런 원칙에서 (신청 증인을) 받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첫 질의를 맡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 의원들의 정치 공세를 보니까 (청문회에 임하는 자세가) 독해지려고 한다"면서 여당의 야당 공격을 그만하라고 주문했다. 장 의원은 "핵심 증인들을 불렀으면 됐는데 오죽하면 (장외) 청문회를 했겠는가"라며 "이제 질문 좀 하자. 벌써 11시다. 청문회 진행하자"라고 말했다. 이날 장 의원은 고시생 폭행 의혹에 주목했다.

장 의원은 "약자에 대한 (박 후보자의) 인식에 주목했다"며 "답답하고 절박해서 힘있는 국회의원 찾은 고시생들에게 개인 정보법 운운하고 자신이 맞을 뻔했다고 말했다는 것이 맞는가"라고 물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