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나홀로족' 일회용품 배출량, 다인 가구의 2.3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디지털재단, 서울시민 대상 일회용품 배출 설문조사·인터뷰
코로나 이후 배달음식 주문 1.4배 증가 … 플라스틱 포장재 남용 우려

1인가구와 다인가구의 일회용품 배출량 비교(1인당 환산시)

1인가구와 다인가구의 일회용품 배출량 비교(1인당 환산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에 거주하는 1인가구가 하루 평균 30개의 일회용품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럿이 함께 사는 다인가구의 일인 배출량보다 2.3배 더 많은 양이다. 상당 수 시민들은 유리병을 반환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공병보증금 제도를 번거롭다는 이유로 이용하지 않고 있었다.


20일 서울디지털재단이 발간한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 실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거주자 41명을 대상으로 7일간 일회용품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1인 가구가 배출한 일회용품량은 일평균 30개로 다인가구에 거주하는 1인이 배출한 13개보다 2.3배 많았다.

특히 스티로폼과 같은 일회용 포장재는 다인가구보다 1인당 4.4배, 페트병과 캔은 3.03배 더 많이 배출했다.


또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 배달음식 주문빈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전인 올 1월까지 월평균 3.0회에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4.0회로 약 1.4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강민욱 서울디지털재단 선임연구원은 "간편식을 즐기는 1인가구 증가가 일회용품 쓰레기가 증가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라며 "지난해 서울시 1인가구 비율이 33%까지 증가한 데다 구독형 배달서비스 확산, 코로나로 인한 배달증가 등 일련의 상황을 고려하면 일회용품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 '나홀로족' 일회용품 배출량, 다인 가구의 2.3배 원본보기 아이콘


그렇다면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시민들은 '사업자에 대한 규제 강화(4.08점)' 와 '다회용품 사용시 보상 제공 및 확대(3.97점)'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답했다.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저감 유도를 위한 보상체계 필요 여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1.3%가 보상(인센티브)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었다. 보상방식으로는 '현금 지급'이 42.4%로 가장 높았고, '에코마일리지 지급(25.6%)', '지역 화폐 지급(18.3%)' 등이 뒤를 이었다.


또 공병 반환제도와 관련해서는 대형마트 등에 반환 시 일정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가 운영되고 있지만, 응답자의 66.3%는 '최근 5년 내 반환 경험이 없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반환받으러 가기가 번거로워서'가 62.0%로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보증금액이 너무 적어서'는 5.4%에 불과했다.


거점식 재활용품 수거장소에 관해서는 집으로부터 100m 이내에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74.1%에 달했다. 주민센터처럼 5~10분 이내 거리를 심리적 한계선으로 인식하고 있는 셈이다.


강 연구원은 "이번 설문 결과에서 알 수 있듯 늘어나는 일회용품 폐기물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행 수거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비대면 중심의 배출 여건과 보상체계 개선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