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미래차 현장간담회…車업계 "내년부터 글로벌 진검승부, 적극적인 지원 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등이 12일 경기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전기차·수소차 등을 배경으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등이 12일 경기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전기차·수소차 등을 배경으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그린 뉴딜'과 관련 국내 자동차 업계는 전기 및 수소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과 기술 개발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특히 "우리 기업들의 친환경차량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라며 "하지만 내년부터 친환경 차량의 글로벌 진검승부가 벌어지기 때문에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여당의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12일 고양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해 '미래차 혁신성장 및 조기전환 방안'을 주제로 정부, 민간기업,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은 간담회 인사말을 통해 "아직까지 친환경차량의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가격을 대폭 낮춰 고객들이 합리적으로 구매하게 하겠다"며 "특히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해 함께 일하는 협력업체와 동반성장하는 것이 우리 기업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발제자로 나선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수소차는 국내 기업에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배터리 기술도 앞서나가고 있다"며 "하지만 임금과 생산성 등으로 인한 가격 문제와 주요 부품의 경쟁력이 아직까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이어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방향에 대해 ▲전기차 시장 활성화 지속 ▲자율주행차 산업 발전기반 조성 ▲기업의 미래차 개발역량 제고 ▲미래차 생태계 경쟁력 제고와 세계 수준과 동등한 수준의 규제 등을 주문했다. 그는 특히 경영권 방어등에 신경 쓰지 않고 경영에 전념하는 기업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며 "상법개정안과 공정거래법 개정안 등의 법안은 장점과 부작용을 함께 검토 후 입법해 달라"고 당부했다.

함께 발제에 나선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는 부품사 미래차 전환을 위한 정부의 연구개발(R&D)지원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한온시스템은 현재 매출의 55%가 미래차 부품 생산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2025년에는 70~80%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진 자유 토론에서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쏟아졌다. 김필수 한국전기차협회 회장은 ▲친환경차량 보조금 제도의 정교한 운영 ▲미래차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 ▲전기차 요금과 제도에 관련한 정책 제고 등을 지적했다. 그는 특히 전기차 요금과 관련"쓰지 않는 충전기에 대해서도 기본 요금이 부과되고 있어 기업들이 일부 충전기를 폐기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 때문에 기본요금 부담이 소비자들에게도 전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단장 수소 충전소 확산을 강조하면서 ▲수소 충전소 운영비 보조 방안 ▲수소 충전소가 여타 주유소와는 달리 일반 전기 요금으로 운영되는 점 ▲중소기업에 대한 시설투자 ▲관련 전문 인력 육성 등을 제안했다.


김용환 스마트레이더시스템(자율주행 벤처기업) 대표는 ▲정부의 적극적인 R&D 지원 ▲국내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활발한 협업 ▲자율주행 시스템 성공을 위한 실증과 테스트를 위한 환경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산업구조 전환과 우리 기업들이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당과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며 "우리사회 큰 전환을 위해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미래차 보조금제도 개편 및 친환경차 의무판매제 강화 등 보급제도, 충전인프라 구축계획 및 미래차산업 전환을 위한 산업계 지원방안을 당정청 공동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