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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한진 등 7개사 포스코 철강재 입찰담합…과징금 460.4억

최종수정 2020.07.13 12:00 기사입력 2020.07.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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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포항제철소 생산 철강재 운송용역 입찰담합 7개사 제재

포항제철소.(사진=아시아경제 DB)

포항제철소.(사진=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CJ대한통운 , 한진 등 7개 사업자는 포스코( POSCO )가 18년간 한 철강재 입찰에서 낙찰 물량 비율과 투찰 가격을 서로 짜고 정했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잡혔다. 공정위는 7개 사업자에 시정명령과 460억41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 한진을 비롯해 삼일 , 동방 , 천일정기화물자동차, 천일티엘에스, 해동기업 등 7개사가 담합을 했다. 이들 업체는 2001~2018년 포스코가 한 코일, 후판, 선재 등 철강재 운송용역 입찰에서 각사가 낙찰받을 물량의 비율을 먼저 정한 뒤 3796건의 입찰에서 낙찰 예정사를 마음대로 정했다. 합의한 대로 투찰가격을 공동 결정했다.

자료=공정거래위원회

자료=공정거래위원회



포스코가 2001년부터 포항제철소에서 만든 철강제품을 전국 거래처로 운송할 사업자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뽑으면서 담합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7개 업체는 각사의 운송물량을 종전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더 높은 가격에 수주하려 2001년 첫 입찰부터 담합을 했다.


2001년 운송사 협의체를 결성하고 주기적으로 모여 입찰별 낙찰예정사 및 투찰가를 공동 결정했다. 서로 짜서 정한 각사별 운송물량 비율이 최대한 유지되도록 입찰 때마다 회의실에서 빔프로젝트를 이용해 엑셀 화면을 띄워놓고 일을 벌였다. 그렇게 3796건의 담합을 해 평균 낙찰률 97%를 찍었다. 이들이 담합을 그만둔 뒤 평균 낙찰률인 93%보다 4%포인트 높았다.


자료=공정거래위원회

자료=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는 이들 업체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3호 '물량배분', 제8호 '입찰담합' 등을 어겼다고 판단해 시정명령과 460억41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자료=공정거래위원회

자료=공정거래위원회



문재호 공정위 카르텔총괄과장은 "이번 조치는 철강재 운송용역 시장에서 장기간 은밀하게 유지돼 왔던 담합을 적발해 엄중히 제재함으로써 다시는 이런 담합이 재발되지 않도록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조치 대상이 우리나라의 대표 물류 기업들이란 점에서 철강재 운송시장을 넘어 다른 운송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담합을 예방해 각 산업의 주요 원가인 운반비 절감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공정위는 앞으로 공공·민간분야 입찰에서 담합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업계를 대상으로 안내 자료를 제공하고 시장 점검 활동을 면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담합 가담 7개 사업자 일반 현황.(자료=공정거래위원회)

담합 가담 7개 사업자 일반 현황.(자료=공정거래위원회)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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