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부동산 지표' 좋아지는데…내집마련 부담 줄었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전날 '주거실태조사' 결과발표
작년 집값 크게 올랐는데 PIR은 낮아져
전문가 "조사에 한계 있을 수 있어"

/문호남 기자 munonam@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국토교통부가 1일 발표한 지난해 '주거실태조사' 통계가 구설수에 올랐다. 가파른 집값 상승에도 불구하고 소득대비 주택가격은 오히려 낮아졌다는 분석자료를 내놨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 발표 자료에는 집값 상승이 가장 컸던 서울지역 관련 지표는 빠져있어 '빛 좋은 개살구'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전날 공개된 주거실태조사에서 지난해 수도권 자가가구의 '연소득 대비 주택가격배수(PIR)'는 6.8로, 전년도의 6.9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PIR은 한 가구가 1년치 소득을 고스란히 저축했을 때 집을 사는데 걸리는 기간이다. PIR가 낮아졌다는 것은 소득이 늘었거나 집값이 하락해 그만큼 내집마련 부담이 줄었다는 의미다. 이에 국토부는 "국민들의 주거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이같은 지표는 내집마련 수요자들의 체감 지표와는 상당히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민간조사기관인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서울아파트 PIR은 11.4로 역대 최고치까지 올랐다. 경기도와 인천은 같은기간 6.9를 기록했다. 해당지표의 경우 아파트에 한정되긴 했지만 정부의 통계와는 격차가 크다.


정부는 심지어 주택시장의 가장 핵심 지표인 서울지역 PIR 등은 별도로 공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정부가 일부 표본에서 도출된 지표만으로 정책 성과를 부풀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주거실태조사는 전수조사가 아니라 6만가구의 표본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라며 "샘플링을 정교하게 하더라도 조사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통계의 함정'이 매주 발표되는 아파트값에서도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국토부 산하 한국감정원의 주간아파트값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9주 연속 하락하고 있으나 일선 공인중개사무소와 실수요자들 사이에선 '싼 매물이 없다'는 의견이 다수다.

가격하락이 강남권 고가 재건축 단지에 집중된데다, 하락률이 0.02~0.07%에 불과해 체감효과가 크지 않지만 통계만 보면 집값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느껴져 괴리감이 클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감정원과 달리 민간조사기관인 부동산114는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이 상승세로 전환했다는 통계도 내놨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현재 지표나 통계와 현장의 상황은 많이 다르다"며 "대부분 하반기에는 부동산 가격이 약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미 국지적으로는 오른 곳도 많다"고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