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난지원금? “반납하면 도움안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시, 착한소비·착한나눔 캠페인 …‘기부말고, 받아 쓰거나 사서 나눠주거나’

부산시청 청사. 부산시는 정부 재난지원금의 기부보다는 받아서 소비하거나 사서 기증하는 착한 소비 캠페인에 나섰다.

부산시청 청사. 부산시는 정부 재난지원금의 기부보다는 받아서 소비하거나 사서 기증하는 착한 소비 캠페인에 나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부산시는 어려운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정부의 재난지원금을 안받아 기부처리하는 대신 ‘받아서 잘 쓰자’는 취지의 역발상 운동에 나섰다.


시는 ‘착한 소비·착한 나눔’을 위한 민·관 공동결의대회와 기부 물품 전달식을 공공기관, 경제계, 시민단체, 언론기관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8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었다.

이 운동은 재난지원금 등 정부와 자치단체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을 적극적으로 소비해 내수경기를 활성화하고, 지역업체에서 산 상품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소비하여 기부하기’ 캠페인으로 펼쳐진다.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소비자와 생산자, 더 나아가 취약계층이 함께 나누고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고 기부할 경우 지역 소비 효과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오히려 적극적으로 받아서 소비를 살리자는 뜻이다.


공동결의문에는 선결제·선지급 등 착한 공무원 운동,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 착한 기업인 운동, 지역상품·전통시장 이용 등 착한 소비자 운동, 착한 가격·서비스 제공의 착한 사장님 운동과 이를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지역 경제주체와 언론기관의 역할이 담겨있다.

‘기부 물품 전달식’도 진행됐다. 지역사회 대표들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으로부터 구매한 선풍기, 반려식물, 쌀, 기저귀, 장난감, 문구세트 등 수요자 맞춤형 기부 물품들을 1대1 짝지은 복지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행사를 계기로 이 분위기를 계속 이어 소비 진작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단체와 시민과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는 8개 지역 소비자단체와 함께 29일까지 광복로, 서면, 동래, 덕천동 일대에서 ‘착한 소비’ 촉진을 위한 가두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2만5000명의 소비자단체 회원에게도 캠페인 참여를 계속 독려하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정부의 재난지원금이 큰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