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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銀, 보이스피싱 막는 '안티 피싱 플랫폼'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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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銀, 보이스피싱 막는 '안티 피싱 플랫폼'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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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신한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안티 피싱 플랫폼'을 이행하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다고 31일 밝혔다.


신한은행 안티 피싱 플랫폼은 시스템 개선을 통해 의심거래 판단 속도를 높이고 최근까지 누적된 전기통신금융사기 거래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금융사기거래에 대한 분석 능력을 고도화 시킨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외부업체 위탁 과정 없이 신한은행 관련 부서 IT담당 직원들이 주도해 개발했다. 지난달부터 2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다음달 1일부터 정식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안티 피싱 플랫폼에는 우선 금융사기거래에 대한 신속한 판단을 위해 고객정보, 의심거래정보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이 신설됐다. 모니터링 담당 직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금융사기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영업점 창구, 모바일·인터넷·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 대면·비대면 거래 전반에 걸쳐 필터링 정확도를 높여 의심거래와 정상거래에 대한 구분 능력을 강화했다. 딥러닝 분석 과정에 활용되는 거래 유형 및 변수 데이터 분량을 확대하고 의심거래 제어 능력도 개선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칭 보이스피싱과 관련해서도 해당 사례를 신속하게 임직원들에게 공지하고 고객들을 위해 안내장을 제작·배포했다.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공식계정과 네이버 포스트에도 콘텐츠를 게시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반기 중에는 금융감독원과의 협업으로 피싱방지용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과 '같이성장'하고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플랫폼 혁신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선제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가 사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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