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설 연휴 앞두고 우후죽순 우한폐렴 확산 초비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중국이 당장 이번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 민족 대이동을 앞두고 '우한 폐렴' 확산 때문에 초비상 상태다.


20일 중국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날 밤 10시를 기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 환자가 누적 198명이라고 발표했다. 이중 완치는 25명, 사망은 3명이다. 나머지 170명은 현재 병원서 격리 치료 중이다. 경증 126명, 중증 35명, 위독중증 9명으로 조만간 추가 사망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열려 있는 상황이다.

새 검사장비 도입으로 주말 사이 이틀간(18,19일) 확진 환자 수가 136명이나 추가됐다. 136명의 환자 가운데 경증 100명, 중증 33명, 위독중증 2명, 사망 1명이다.


우한시 보건당국은 새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수가 늘어난 만큼 역학 조사를 심도 있게 진행 중이며 이들이 접촉한 사람들을 추적 조사하는 작업도 집중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의 밀착 접촉자 수는 817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727명이 특별한 증상이 없어 의학적 관찰해제 됐고, 90명에 대해서만 관찰 조사를 진행 중이다. 아직까지 밀접 접촉자 중 전염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다.

우한 밖 다른 중국 지역에서도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는 발표가 나와 중국 전역에서 우한 폐렴 확진 환자 수가 빠르게 증가할 태세다.


이날 새벽 베이징 다싱구 위생건강위원회는 우한을 여행하고 돌아온 2명이 우한 폐렴에 걸렸다고 발표했다. 광둥성 선전에서도 우한을 방문한 적이 있는 66세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을 받았다. 이들 환자는 현재 격리 치료 중이다. 선전과 상하이에서 각각 2명과 1명의 의심 환자가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 정부의 공식 발표는 없는 상황이다.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을 낮게 본 우한시 보건당국의 초기 대응이 잘못됐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우한시 보건 당국은 밀접 접촉자의 감염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을 근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을 낮게 봤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 가운데 바이러스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시 화난수산도매시장에 노출된 적 없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사실상 사람간 전염 가능성이 명확해진 상황이다. 우한시 보건당국은 아직까지 바이러스 전염 원인 및 전파 경로조차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염이 확실시되면서 춘제(중국 음력 설·24~30일) 연휴 수십억 인구 이동을 앞둔 중국은 전염 확산 공포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 당국은 올해 춘제 연휴 기간 연인원 30억명이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당국은 재차 이번 바이러스가 과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발병때와는 달리 예방 및 통제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분위기 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리강 우한시 질병예방통제센터 주임은 주말 중국중앙(CC)TV 뉴스 인터뷰에서 각종 예방ㆍ통제 조치의 실행에 따라 질병 상황은 통제 가능하며, 대다수 환자는 경증이라고 언급했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는 중국 당국이 우한 밖으로 퍼진 감염 사례까지 통합해서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이날 웨이보에서는 관련 주제가 상위권에 대거 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인들의 불안을 보여줬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연구진은 최근 보고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될 수 있으며 1700명에 이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이미 태국, 일본 등에서 우한을 방문한 중국인 2명과 1명이 각각 신종 바이러스감염자로 확진 판정을 받았고 싱가포르, 베트남, 네팔, 홍콩, 대만 등에서도 의심 환자가 나온 상황이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