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우중 회장 추도…"진실한 기업가이자 헌신적 애국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우중 회장 추도…"진실한 기업가이자 헌신적 애국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이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을 '진실한 기업가'이자 '헌신적인 애국자'로 추모했다.


허 회장은 10일 '대한민국을 세계로 이끄신 김우중 회장님을 기리며'라는 추도사를 통해 "재계의 큰 어른으로 남아 계시리라 믿었는데 이렇게 황망히 저희 곁을 떠나시니 애달픔과 안타까움만 남아 허전함이 더해간다"고 운을 뗐다.

허 회장은 김우중 회장에 대해 "만 30세, 가난이 당연했던 그 시절 기업을 손수 일구고 해외를 무대로 글로벌 기업을 키웠다"며 "가장 먼저, 가장 멀리 세계로 발을 딛고 몸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길을 보여주셨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던 말씀에 많은 기업인들과 청년들이 두려움 없이 해외로 나갈 수 있었다"며 "그런 시작이 결실을 맺어 지금 우리나라는 5대양 6대주를 누비는 글로벌 교역 국가로 우뚝 섰고, 세계 7대 무역국이 된 지금도 회장님의 깊은 뜻은 변함없이 마음속에 아로새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김 전 회장의 품질 제일주의 선언에 대해서도 "튼튼하고 견고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회장님의 강한 의지는 당시 신선한 충격으로 회자되고 있다"며 "싸게 만들어 많이 팔기에만 바빴던 시절,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철학은 우리나라 제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고 기억했다. 이어 "수출의 기준이 양에서 질로 바뀌는 중요한 변화의 시작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외환위기 당시 김 전 회장이 수출이 위기 극복의 열쇠라고 여기고 해법을 제시했다고 회상했다. 허 회장은 "전경련 회장단 회의에서 각 그룹들을 설득한 후 '경제위기 타개를 위한 경상수지 흑자 확대방안'이 마련됐다"며 "당시 위기 상황에서 한국이 돈을 갚을 수 있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헌신도 마다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제 외교관으로서 세계를 누볐던 고인의 모습도 반추했다. 허 회장은 "1980년대 국가간 통상마찰이 커져갈 시기, 통상사절단 민간 대표로 몸소 뛰면서 선진국과의 무역 분쟁을 최소화하는데 앞장 섰다"라며 "갈등은 줄이면서도 교역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단계적 조치들이 마련됐다"라고 말했다.


대북 사업에 대해서도 "남북교류가 어려웠던 시절, 북한과의 경제인 교류를 시작했고 지금도 그 연결고리는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라며 "회장님의 고귀한 뜻이 한반도 전역에 퍼지는 그 날이 바로 민족의 염원인 통일을 이루는 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회장님께서 걸으셨던 길은 도전과 개척의 역사였다"며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걸으신 회장님의 첫 발걸음으로 세계 속의 대한민국이 될 수 있었고 대한민국에서 세계를 바라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알래스카에서 아프리카까지 구두와 서류가방만으로 세계 곳곳을 누비셨던 회장님의발걸음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함께할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일류 강국으로 우뚝 서게 된다면 그것은 회장님의 첫 걸음 때문임을 우리는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