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경제보좌관 "신남방정책 2.0 본격 추진…향후 30년 협력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27일 "아세안 국가 정부와 기업, 전문가, 시민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신남방정책 2.0을 수립하고, 2021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주 보좌관은 이날 오후 부산 벡스코 프레스센터에서 '2019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ㆍ메콩 정상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의 결과 문서와 신남방정책에 대한 아세안 국가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향후 30년간 협력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 보좌관은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평화, 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공동 비전성명' , '공동의장 성명' 그리고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했다"며 "1989년 대화관계가 시작된 이후 지난 30년간 교역은 20배, 투자는 70배, 인적 교류는 40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을 높이 평가하는 등 과거 30년간 한-아세안 협력 성과를 조망하고, 미래 30년의 협력 청사진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강-메콩강 선언'을 통해 '한강의 기적'이 '메콩강의 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선협력분야 7개를 담은 미래 협력 방향을 제시하고 앞으로 매년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주 보좌관은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우리가 목표했던 것을 기대수준 이상으로 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한국과 아세안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가치인 사람 중심의 포용, 자유무역과 연계성 증진을 통한 상생번영, 평화라는 가치를 공유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이 향후 30년간 한-아세안 협력 정책으로 아세안 국가들로부터 확고한 지지를 받아 본 궤도에 올랐다"고 덧붙였다.

주 보좌관은 "이를 통해 경제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분야 및 평화·외교 분야에서도 한-아세안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이 동남아시아 안보와 연계되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우리 정부의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지지했다"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