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VS 넷플릭스, 불붙은 OTT(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정호 사장 "범 아시아 원팀 OTT 만들어 대작 콘텐츠 만들자"
리드 헤이스팅스 CEO "한국, 아시아 콘텐츠 투자 더 늘린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이민우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넷플릭스의 아시아 미디어 콘텐츠 시장 독주를 막기 위해 범 아시아 연대 계획을 내 놓은 가운데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한국 및 아시아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가까이는 한류로 대표되는 K콘텐츠, 멀리는 아시아 전체 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놓고 한판 승부가 벌어진 것이다.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환경이 블록버스터화 되면서 넷플릭스는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세를 불려가고 있다. SK텔레콤 은 시장 진입은 늦었지만 범 아시아권 특유의 연대를 통해 투자와 제작 환경까지 공유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해 주목된다.


박정호 SKT 사장, 넷플릭스 독주 汎아시아 연대로 막아내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 정상이 모인 25일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박정호 SK텔레콤 대표가 "아시아 전체가 함께 참여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막대한 자본으로 미디어 콘텐츠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넷플릭스와 디즈니에 대한 위기감을 범아시아권 연대로 풀어보자는 것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해 범 아시아권 미디어 콘텐츠 업체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한류'에 이어 '아시안 무브먼트'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해 범 아시아권 미디어 콘텐츠 업체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한류'에 이어 '아시안 무브먼트'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공교롭게도 이날 행사에선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넷플릭스의 콘텐츠 투자 방향 등을 발표했다.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한미 간 'OTT 격전'이 펼쳐진 셈이다.


박 대표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한ㆍ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 연사로 나서 5G와 미디어 콘텐츠시장의 미래에 대해 소개했다. 박 대표는 좋아하는 아이돌만 골라 볼 수 있는 5G 전용 서비스 '멀티뷰'를 소개하면서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는 미디어 콘텐츠ㆍ게임 분야에서 한ㆍ아세안에 의미 있는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 '누구(NUGU)'를 통해 영화, 드라마 속 제품을 쇼핑하는 모습을 시연하며 "미디어 콘텐츠는 기술 발전과 함께 가장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시연을 마친 박 대표는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를 만들기 위해 글로벌시장을 겨냥한 콘텐츠를 함께 만들고 이를 위한 기반 인프라도 공동으로 구축하자"고 전격 제안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해 범 아시아권 미디어 콘텐츠 업체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한류'에 이어 '아시안 무브먼트'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해 범 아시아권 미디어 콘텐츠 업체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한류'에 이어 '아시안 무브먼트'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 대표는 오랫동안 구상해온 '팀(T.E.A.M, 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 프로젝트'도 공개했다. 기술 기반의 혁신 역량에 아시아의 가치를 더하자는 프로젝트다. 박 대표는 "자본 투자는 물론 기술 협력 및 제작 역량 교류, 전문가 육성 등을 지원하는 '아시아 콘텐츠 스튜디오' 설립을 제안한다"며 "아시아 전체가 함께 하는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고 했다.


지상파 3사와 공동 설립한 OTT 플랫폼 '웨이브'를 기반으로 한 아시아 전체가 협업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선언도 덧붙였다. 박 대표는 "아시아 지역의 OTT는 총 250여로 분절된 역량으로는 글로벌 대작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다"며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경제적, 문화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SK텔레콤 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의 이날 발언은 넷플릭스를 겨냥하고 있다. 글로벌시장에서 게임 체인저로 떠오른 넷플릭스는 국내에서도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1일 스튜디오드래곤, 25일 JTBC와 드라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글로벌시장에서 넷플릭스가 독점 유통권을 갖는 대신 막대한 제작비를 지원하는 형태다. 일본에서도 유력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3곳과 유사한 독점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때문에 넷플릭스가 단순히 OTT시장을 넘어 한류, 더 나아가 아시아 전 지역의 콘텐츠시장을 장악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박정호 대표가 범아시아권 연대를 강조한 것은 넷플릭스에 종속되지 않고 OTT 주도권을 갖자는 뜻으로 해석된다"면서 "K팝 등 차별화된 콘텐츠에서 범아시아권 연대의 시너지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넷플릭스, 한국·아시아 콘텐츠 투자 늘린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25일 부산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부대행사인 문화혁신포럼의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과 범 아시아권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국내 출시 이후 3년 만에 방한한 헤이스팅스CEO는 "훌륭한 이야기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나올 수 있고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며 "전 세계 관객들에게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오늘 JTBC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고 했다.


SKT VS 넷플릭스, 불붙은 OTT(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창작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관객의 마음을 이끄는 진정성 담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예술적 표현을지원할 것"이라며 "각기 다른 소비자들의 인터넷 환경이나 이용기기에 상관없이 누구나 좋은 품질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 등 유료방송사업자는 물론 삼성전자, LG전자 같은 주요 제조사와도 협업 중"이라고 설명했다.


넷플릭스가 아시아 전 지역의 콘텐츠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강조했다. 헤이스팅스CEO는 "한국,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에서 특수효과(VFX), 촬영, 대본집필 및 작품 유통 등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해왔다"며 "아시아지역의 창작자 커뮤니티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투자와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넷플릭스는 현재까지 아시아지역에서만 180개가 넘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왔다. 현지 프로듀서, 출연진, 제작진 등 8000여명과 한국 19개 도시와 동남아시아의 방콕, 치앙마이, 페낭, 발리 등 12개도시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촬영에 임해온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 밖에도 넷플릭스는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등과 협력한 바 있다.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는 한류와 함께 폭 넓은 아시아 문화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스크린에 더 다양한 문화가 반영되도록 힘쓰고, 국가간 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BTS 키운 방시혁, 콘텐츠 중요하지만 사람에 대한 투자가 먼저

K팝 슈퍼스타 방탄소년단(BTS)을 키워낸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도 이날 연단에 섰다. 방 대표는 문 대통령을 비롯한 한·아세안 국가 정상들 앞에서 사람에 대한 투자를 강조했다. BTS 공연 영상과 함께 등장한 방 대표는 과거 아프리카 기근을 해결하려 기획된 공연인 '라이브 에이드(Aid)'를 소개했다. 방 대표는 "라이브 에이드는 역사상 가장 규모가 컸던 실시간 공연 중계 프로젝트로 당시만 해도 온라인 상에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고 운을 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방 대표는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개인화 되면서 서로 다른 취향과 개성을 지닌 사람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아졌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콘텐츠 자체가 아닌 이를 만들어 내는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 대표는 "아시아 국가의 작은 기획사에서 출발한 BTS는 한국인들이 한국어로 공연하는 모습만을 담았지만 전 세계인들이 열광하고 있다"며 "이렇듯 콘텐츠 자체가 아닌 사람에 투자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초연결 시대에 아시아의 새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