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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분야 소비자피해 1위 ‘헬스장·피트니스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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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완 의원 소비자원 제출자료 분석…2위 이동통신, 3위 국외여행

장병완 의원(국민의당, 광주 동구남구 갑). 사진=장병완 의원실

장병완 의원(국민의당, 광주 동구남구 갑). 사진=장병완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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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서비스분야에서 소비자피해 1위는 헬스장·피트니스센터였다.


장병완 국회의원(광주광역시 동·남갑·정무위원회)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서비스분야 피해다발 품목(상위 10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간 서비스분야에서 가장 많은 피해사례가 접수된 품목은 헬스장·피트니스센터로 7078건에 달했다고 24일 밝혔다.

2014년 1148건에서 2018년 1634건으로 5년간 피해사례가 42.3% 증가했다.

2위는 이동통신으로 5년 누적은 6252건이었다. 2014년에는 이동통신 피해사례가 1401건으로 헬스장·피트니스센터 1148건보다 많았으나 2015년부터는 순위가 역전됐다.


모두 1286건의 피해가 발생해 7위를 차지한 스포츠시설이용과 함께 헬스장·피트니스센터의 피해가 많이 발생한 것은 국민들의 생활양식이 건강·레저 분야로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 여행·관광 활성화의 여파로 인해 여행 관련 서비스 피해가 늘어나, 3위는 국외여행, 8위 호텔, 9위는 펜션이 차지했다. 지난 5년간 여행 관련 서비스 피해는 총 6025건이었다.


4위는 인터넷교육서비스로 2710건이며, 주로 인터넷강의 신청 당시의 안내와 다른 조처로 인한 계약미이행, 불완전 이행에 대한 피해가 많았다. 결혼 관련 서비스에 대한 피해도 상당수 발생했는데 국내결혼중개(6위)는 1330건, 예식서비스(10위)는 748건을 차지했다.

장병완 의원은 “소비자원은 국민 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분야를 모니터링해 피해를 방지하고, 적극적으로 구제해야 할 것이다”며 “특히 국민 생활양식 변화에 따라 건강·레저 및 여행·관광 분야의 피해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 분야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표준약관’이나 ‘맞춤형 피해구제 기준’을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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