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년만에 또 압수수색…국민연금 "이미지 훼손 우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주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신사옥

▲전주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신사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검찰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 대해 6시간 넘게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것으로 2016년 11월 이후 약 3년여 만에 또 다시 이뤄진 압수수색에 직원들은 당혹스러하면서도 차분히 지켜보는 모습이다.


23일 검찰과 국민연금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이날 오전 9시반경 전북 전주시 덕진구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 수사 인력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내부 문서 등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검찰은 기금운용본부장실, 운용전략실 등에 들어가 삼성물산 합병 당시 관련 문건, 관련자들의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 내부 문건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고 있으며 6시간이 지난 현재까지도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에 대해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오전 9시경부터 압수수색이 진행된 걸로 안다"며 "어느 부서에 몇명의 수사 인력이 나와 있는지는 파악이 어렵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분식회계)수사가 대대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조용히 지켜보는 수 밖에 없지 않겠냐"면서 "(국민연금)대내외적 이미지가 훼손되는거 아닌지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서울중앙지검 삼성바이오 수사팀이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압수수색한 것은 처음이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검찰 특별수사본부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016년 11~12월 국민연금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본사 외에도 서울에 있던 기금운용본부·삼성 전략기획실·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의 개인 사무실 등에서도 동시 다발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국민연금이 지난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제일모직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의 기업 가치를 의도적으로 높게 책정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삼성물산 대주주였던 국민연금이 자신에게 손해가 될 것을 알면서도 제일모직에 유리한 합병비율인 1(제일모직)대 0.35(옛 삼성물산)에 찬성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제일모직 대주주였던 이 부회장은 이를 통해 그룹 지주회사격인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가 됐다.


국민연금의 이같은 판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기업가치 평가 보고서를 작성한 딜로이트안진 소속 회계사들은 검찰 조사에서 "2015년 5월 삼성의 요구로 제일모직의 가치는 실제보다 높게, 삼성물산의 가치는 실제보다 낮게 평가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8월 고위·중간간부 인사가 마무리된 뒤 삼성바이오 수사의 주체를 특수2부에서 특수4부로 변경, 수사를 진행해 왔다. 앞서 대법원이 지난달 국정농단 상고심 선고에서 이 부회장이 '승계 작업'을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넸다고 판결함에 따라 검찰의 분식회계 의혹 수사에도 힘이 실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