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Fed '매파적 인하' 그친 이유는…"통화정책 +α필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R의 공포', 금리인하로는 역부족…각국 중앙銀, 정부차원 추가조치 요구
파월, 트럼프 대통령에 공 넘겼다…'이젠 당신 차례'
트럼프에 무역전쟁해소 등 정책적 대응 주문

ECB 금리인하, 각국에 재정정책 요구한 셈…네덜란드 경기부양책 공개
'이미 마이너스 금리' BOJ, 금리 동결했지만 추가조치 고민
홍콩 금리인하…中도 20일 금리인하 예상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경기 침체(Recession) 전망을 내놓길 거부했다."

"파월 의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이제 당신 차례'라며 공을 넘겼다."


2회 연속 기준금리를 인하한 Fed가 추후 금리 향방에 대해서는 모호한 메시지를 내보내자 시장에서는 '매파적(Hawkish) 인하'라는 분석이 쏟아진다.

미국의 기준금리 범위 하단이 1%대로 내려온 가운데, 이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 정책에만 기대기보다 무역 전쟁ㆍ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해결해야 할 때라는 뜻을 내비쳤다는 것이다. 금융 위기 이후 10년여 만에 'R의 공포'가 되살아나면서 잇따라 완화 행보에 나선 각국 중앙은행들도 정부의 재정 정책 등 '플러스 알파'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Fed의 금리 인하 후 마켓워치는 "월가 투자자들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일제히 점도표(dot plot)를 찾았지만 아쉽게도 금리 향방을 알 수 없었다"며 "경기 침체ㆍ금리 인하ㆍ무역 전쟁 등 질문에 대해 Fed는 답을 주지 않았다"고 전했다.


파월 의장이 'Fed의 한계는 여기까지'라는 뜻을 전달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무역 전쟁이 촉발한 글로벌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두 차례 금리를 내리긴 했지만 미국의 경제는 여전히 호황인 만큼 과도한 금리 인하가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수 있어서다.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ed는 무역 정책 처방전을 갖고 있지 않다. 대통령이 무역에 대해 언급할 때마다 무역은 부침이 있다"며 "우리는 경제 지표에 의존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무역 정책은 Fed가 아니라 의회와 행정부의 일"이라고 강조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마이너스 금리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결국 선제적 대응 차원의 추가 통화 정책보다는 확장적 재정정책 등 트럼프 미 행정부 차원의 대응을 요구한 셈이다.

美Fed '매파적 인하' 그친 이유는…"통화정책 +α필요"(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급증하는 미 재정적자 때문에 플러스알파를 내놓는 데 한계가 있다. 대대적인 감세를 단행하고 재정지출도 늘린 탓에 미 연방정부의 재정적자는 이미 7년만에 1조달러를 돌파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폭 금리인하를 기대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Fed를 정면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파월 의장과 Fed는 또다시 실패했다"며 "배짱도, 감각도 없고 비전도 없다. 끔찍한 소통자"라고 트위터를 통해 비판했다. 이후 기자들을 만나서는 금리 인하 결정에 대해 "괜찮다(fine)"고 다시 말한 뒤 "(다만) 솔직히 더 빨리 행동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우리 경제는 아주 좋다"고 말하기도 했다.


Fed보다 한발 앞서 금리를 내린 유럽중앙은행(ECB)도 각국의 재정 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2일 10bp(1bp=0.01%포인트) 금리 인하를 단행한 ECB의 결정 자체가 각국의 재정지출을 촉구하는 성격이 강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국가들이 재정 정책을 펼치는 데 따르는 비용을 낮췄기 때문이다. 유로존의 통화정책은 ECB가 맡지만, 재정정책은 회원국들이 독자적으로 운영한다.


ECB는 금리 인하 후 성명서에서 "모든 국가가 성장 친화적인 방향으로 정부 재정을 이용하려 노력해야 한다"며 확장적 재정 정책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사람들에게 돈을 주는 것은 통화 정책이 아닌 재정 정책"이라며 "재정 정책이 수반돼야 ECB의 통화 정책이 더 빨리 효과를 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ECB의 요구에 화답하듯 네덜란드는 이날 감세, 투자 확대 등 경기 부양책을 담은 내년도 예산안을 공개했다. 옵케 회크스트라 네덜란드 재무부 장관은 30억유로(약 3조9600억원)의 가계 세금 감면과, 500억유로 규모의 투자기금 설립을 담은 부양책을 발표했다. 글로벌 무역긴장과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영향으로 성장 둔화 우려가 커졌다는 것이 이유다. 파블로 에르난데스 데코스 스페인 중앙은행 총재 역시 "자금 여유가 있는 국가들이 재정지출에 나서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2016년 1월부터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한 일본은행(BOJ)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미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한 만큼 추가 대응 여력이 크지는 않기 때문이다. BOJ는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예상대로 단기 금리를 -0.1%로 동결하고, 10년물 금리 목표치를 지금처럼 제로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BOJ는 "적어도 2020년 봄까지 초저금리를 유지한다"는 기존의 방침도 유지하기로 했다. 추가적 경기부양 없이 기존 수준의 완화정책을 이어가기로 한 것이다.


중국도 Fed의 금리인하에 발맞춰 금리를 낮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인민은행은 20일 한 달간 적용될 대출우대금리(LPR)를 고시한다. 시장에서는 이달 LPR가 추가로 내려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은행들의 대출 여력 확대로 시중 유동성이 많이 늘어나 있기 때문에, LPR 인하는 시중금리 인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앞서 인민은행은 이날 1700억위안(약 28조6000억원)의 유동성을 시중에 공급하기도 했다.


홍콩금융관리국(HKMA)은 이날 기준금리를 기존 2.50%에서 2.25%로 25bp 인하했다. 홍콩은 지난달 1일에도 Fed와 보조를 맞춰 10여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홍콩은 통화 가치가 미 달러대비 7.75~7.86홍콩달러 범위에서 움직이는 '달러 페그제'를 채택하기 때문에 통화정책을 Fed와 연동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