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우디 '초연결사회' 삼성이 만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용 부회장, 빈 살만과 3개월만에 회동‥脫 석유 위한 첨단 기술투자 논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3개월만에 다시 만나 '사우디 2030 비전' 실현을 위한 삼성의 첨단기술 투자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19일 재계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통신사 SPA 등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무함마드 왕세자는 기술, 건설, 에너지, 스마트시티 등과 관련한 투자에 대해 논의했다. 회동에는 사우디의 정부 관계자들도 배석했다.

이와 관련 삼성 한 고위관계자는 "사우디가 대규모 건설 및 정보기술(IT)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모든 것이 다 연결돼 스마트해지는 초연결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삼성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 의존 경제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과 투자 허브로 변신하기 위해 총 7000억달러(한화 834조원)가 투입되는 21세기 최대 단일 프로젝트인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5000억달러(약 600조원)는 '중동판 실리콘밸리'인 미래 신도시 네옴(NEOM) 건설 비용이다.


이 부회장은 "중동은 탈석유 프로젝트를 추구하면서 21세기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룹 미래성장 동력으로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추구하고 있는 중동 각 국가와 삼성의 비즈니스 기회를 결합할 수 있는 방안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빈 살만 왕세자는 6월 방한했을 때 이 부회장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과시했다. 이 부회장이 국내 5대 그룹 총수들과 함께 삼성의 영빈관 격인 승지원으로 왕세자를 초대해 티타임을 가졌다. 티타임 후에는 이 부회장과 빈 살만 왕세자는 더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빈 살만 왕세자와의 잇단 회동에서 사우디 2030 비전을 실현할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 스마트시티 건설 등 삼성이 협력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부회장은 2월에는 아랍에미리트(UAE)의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부다비 왕세제와 UAE 현지 및 한국에서 잇달아 면담하는 등 중동에서의 보폭을 넓히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