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으로 넘어간 '패트 수사'…한국당 '나 떨고 있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패스트트랙 관련 수사 속도
고발 가장 많은 한국당 의원들, 불안감 속 예의주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에서 잇따른 고소·고발 사건을 검찰이 이어받으면서 자유한국당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패스트트랙 관련 수사가 검찰로 송치됐다는 것은 여야 국회의원에 대한 본격수사를 의미한다. 총선 개입 우려가 나오지 않도록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미다. 한국당 관계자는 10일 "정기국회때까지는 손을 못댈 것"이라며 "정기국회가 끝나는 12월초 이후부터 공천이 본격화되는 내년 2월 전까지가 사실상 검찰의 데드라인일 것"이라고 봤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를 향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지켜본 한국당은 겉으론 의연한 듯 하지만 불안한 기색이 역력하다. 전체 고소고발 대상 109명 중 한국당만 59명으로, 대거 수사선상에 오른 한국당으로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들은 검찰의 수사가 어디까지 미칠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패스트트랙 지정 직후에는 고소고발을 마치 훈장처럼 말하는 의원들도 더러 있었으나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그 기류가 바뀌었다는 설명이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이제는 다가온 현실이다. 대법원의 최종 판결까지는 굉장히 먼 시간이지만 내년 총선 공천을 생각해야하는 의원들 입장에선 불안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내년 공천을 받아 당선된다고 해도 1심에서 벌금 500만원 이상을 받으면 의원직이 상실될 수 있다. 계속 괴로운 상황이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의 소환 요구에 불응한 상황에서 한국당이 검찰의 소환조사까지 거부할지도 관심이 주목된다. 일단 한국당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불법사보임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패스트트랙 수사는 반드시 불법사보임부터 수사하는 것이 맞다"며 "문 의장 등 관계자 먼저 소환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관련 건은 제가 그 책임의 중심에 있다"며 "제가 원내대표로서 모든 것을 지휘 지시했기 때문에 저 하나만 조사하면 된다"고 말했다. 불법사보임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한국당을 대표해 나 원내대표가 직접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실제 검찰 수사는 59명 의원 전부 보단 직접적인 행동에 나선 일부 의원과 나 원내대표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채이배 감금사건 관련 여상규·정갑윤 의원, 팩스로 접수된 법안을 가로채는 장면이 고스란히 방송에 노출된 이은재 의원 등이 그 대상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