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용범 "0%물가, 수요측 요인 낮아진 탓…디플레이션은 경계해야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물가 현상…"실질 구매력 올라가지만 심리 위축 우려"
4일 '하반기 추가 경기 활력 대책' 발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3일 소비자물가지수가 0.0%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경기 하방 압력이 커지고, 수요가 약해져 경제 활력이 좀더 저하된 상황은 맞다"고 말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2019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1로 전년 동월(104.85) 대비 0.0%(-0.04포인트) 상승했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정책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간 소비가 완만한 증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한국경제는 2% 성장 흐름을 계속하고 있다.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 경제가 디플레 상황은 아니다"면서도 디플레이션 우려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최근 낮은 물가상승률은 공급측 요인·정책적 요인에 기인하고 이를 제외할 경우 물가상승률은 1%대 초중반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본 디플레이션 사례의 경우 주식과 부동산 등 자산 시장에서 상당한 버블이 있었다"면서 "한국은 자산·주식·부동산의 과도한 버블이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큰 변동이 초래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 같은 저물가 현상이 우리 경제에 긍정과 부정적 영향 모두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차관은 "소비자 물가가 낮아지면 실질 구매력은 올라가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심리 위축이 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활력을 유지하는 정책적인 노력을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복지가 소비자 물가 영향에 미치는 영향이 연결이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는 "연금이 선진국보다 약하다는 여건을 감안할 때 복지지출이 더 확대돼야 할 분야"라며 "몇 가지 정책에 있어 가계의 실질 부담을 경감 시켜주는 정책 효과가 뚜렷하다"고 답했다.


앞서 김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소비자물가와 관련해 "농축산물 가격은 기록적인 폭염 등으로 작년 8월에 4.6% 상승했으나 8월에 7.3% 하락해 기여도를 보면 금년 8월 물가 상승률 0.59%포인트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또 "유류세 인하와 건강보험 적용 확대, 무상급식 등 복지정책 확대로 가계의 부담을 감소시켜 작년에 비해 8월 물가상승률을 약 0.20%포인트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개인서비스 기타 품목은 가격 상승세가 계속돼 물가상승률이 약 0.92%포인트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오는 4일 하반기 추가 경기 활력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