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대만에 최첨단 F-16 전투기 판매 승인…미·중 갈등 확대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16 전투기. 자료사진.

F-16 전투기.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0일(현지시간) 최신형 F-16전투기 66대의 대만 판매를 승인하면서 무역전쟁, 홍콩 사태로 첨예한 미ㆍ중 갈등이 확대될 조짐이다.


미 국방부 국방안보협력국(DSCA)에 따르면 이날 미 국무부는 총 80억달러(약9조6000억원) 상당의 66대의 F-16V 전투기와 75대의 제너럴일렉트릭(GE) 제작 엔진을 대만에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승인했다. DSCA는 보도자료에서 "이번 판매는 미국의 경제ㆍ안보와 대만의 방어력 유지에 모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국무부 승인으로 F-16 전투기 판매는 미 의회의 승인 절차만 남겨 뒀다. 외신에 따르면 짐 리시 상원 외교위원회 위원장은 "이번에 판매될 전투기들은 중국으로부터 점증하는 압력에 놓여 있는 대만의 영공 수호 능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대만에 판매될 F-16 전투기는 록히드 마틴사가 제작한 최신형 F-16V 블록(Block) 70 기종으로 알려졌다. F-16의 최신형인 블록 70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최첨단 사격 통제 레이다가 장착돼 있어 원거리에서의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다. 미국은 지난달에는 에이브럼스 전차의 대만형인 M1A2T 전차와 스팅어 미사일 등 22억달러(약2조6000억원) 어치의 무기를 대만에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했었다.


미국은 1992년 조지 HW 부시 행정부 시절 150대의 구형 F-16 전투기를 판매를 끝으로 중국과의 갈등을 우려해 대만에 신형 전투기 판매를 중단했었다. 버락 오마바 행정부도 2011년 당시 대만의 신형 전투기 판매 요청을 거절했다.

중국 정부는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파는 행위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심각히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