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성욱 후보자 "대기업집단, 불합리하고 불투명한 행태 개선돼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성욱 후보자 "대기업집단, 불합리하고 불투명한 행태 개선돼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장세희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21일 "대기업집단에서도 불합리하고 불투명한 행태 등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청문회가 열리기 전 공정위 기자단이 요청한 서면질의에 대한 답변서에서 "재벌정책의 구체적인 방향 등에 대해서는 청문회에서 소상히 설명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후보자는 기업재무 전문가로 기업지배구조와 재벌 정책 등을 오랫동안 연구한 학자다. 학계에선 전 공정위원장이었던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못지않은 재벌 전문가로 꼽힌다.


조 후보자는 위원장으로 취임하면 공정위의 여러 법 집행이 어느하나 소홀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특정 분야에 대해서는 공정위 역할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디지털경제의 발전, 플랫폼기업의 성장 등 새로운 경제흐름에 따라 시장 경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경쟁당국의 역할이 긴요한 상황"이라며 "혁신의욕을 저해시키는 불공정 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과 함께 경쟁과 혁신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도 검토해 볼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속고발권 폐지와 관련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앞으로 국회차원에서 충실히 논의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법무부(검찰)와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긴밀히 협력하면서 여러 방안들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날짜는 오는 27일 혹은 28일이 유력시되며 정책 검증에 대해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독신이기 때문에 개인 흠결, 부동산 투자, 자녀 등의 개인 검증보다는 정책 검증이 주가 될 것"이라며며 "재벌개혁, 전속고발제 폐지, 일감몰아주기 등에 대한 개인 소신 확인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하도급법 등 통과 안 된 주요 법안 어떻게 할 계획인지, 공정거래와 자본시장 활성화 등과 관련된 규제 완화 법들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선ㆍ후배이자 한국금융학회에서 함께 손발을 맞춘 인연이 있는 김상조 정책실장의 정책 바통을 이어받을지도 관심거리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김상조 정책실장과 서울대 1년 선후배 사이이고, 한국금융학회 활동도 함께했는데 김상조 전 위원장의 재벌정책 틀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연구원 출신이기 때문에 600여명에 달하는 공정위 조직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연구원 출신이기 때문에 조직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또는 정책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의문"이라고 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