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른미래당 최고위 파행 장기화에…‘하태경 징계’ 윤리위로 쏠리는 관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태경 징계 시, 사실상 분당 절차 돌입
윤리위 전체회의 21일 또는 22일
최고위 4:4 동률 되면 孫 의결권 행사 가능
‘주승용→김관영’ 최고위원 교체도 검토중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당 윤리위원회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하태경 최고위원이 '정신 퇴락' 발언으로 윤리위에 회부돼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하 최고위원을 징계해 최고위를 정상화하는 방법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럴 경우 바른미래당이 사실상 분당 절차에 돌입하는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안병원 윤리위원장은 16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송태호 전 윤리위원장이 사임하고 두 달간 공백이 있었기 때문에 (시간을) 더 끄는 것이 꼭 바람직한 일만은 아니다”라며 “신속하게 처리할 것은 하고 결단을 할 때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리위는 다음주 21일 또는 22일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다. 다만, 이날 하 최고위원의 징계에 대한 결론을 내진 않을 전망이다.

최고위는 총 9명 중 손학규 대표와 주승용·문병호·채이배 최고위원 등 당권파 4명, 오신환 원내대표와 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 등 퇴진파가 5명이다. 현재 수적 우위에 있는 퇴진파의 최고위 집단 보이콧으로 당장 의결정족수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만약 하 최고위원이 징계로 구도가 4 대 4로 동률이 되면, 당헌·당규상 손 대표가 의결권을 쥐게 된다. 퇴진파 측에서는 손 대표가 윤리위를 통해 당권을 회복하려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윤리위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공정성 문제에 대해 불쾌함을 드러냈다. 안 위원장은 “지금 윤리위가 다시 구성돼 한번 회의를 했을 뿐인데 매우 합당하지 않은 얘기”라며 “윤리위에서 결론을 냈을 때 이것이 당에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꾸 정치적으로 몰아가면 우리 보고 그렇게 하라고 하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최고위 출석률이 낮은 주승용 국회 부의장 대신 김관영 의원으로 최고위원을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주 부의장이 김 의원에게 제안한 것은 사실”이라며 “(최고위원이) 아마 바뀔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최고위 정상화는 민주평화당 탈당파와의 복당 문제와도 연결된다. 평화당 비당권파 10명 중 9명은 지난해 2월 국민의당을 탈당했다. 국민의당 당헌·당규상 5년간 복당이 불가능하며 이 규정은 바른미래당에서도 그래도 적용된다. 그러나 최고위 의결이 있으면 이들의 복당이 가능해진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지난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일부 의원들이 바른미래당에 개별적으로 온다면, 현재 당헌·당규상 녹록치 않기에 몇 가지 장애물을 제거해야 하지만 전향적이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퇴진파 측은 손 대표 측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상욱 의원 지난 8일 원내정책회의에서 “하다하다 안 되니까 하 최고위원을 징계해서 최고위원직을 박탈하고 4 대 4 이렇게 나눠서 대표로서 모든 걸 결정하려고 한다는 루머까지 돌고 있다”며 “정말 제가 태어나서 이런 정치는 처음 본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