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대통령 "총기 규제 강화 원해"…이번엔 로비 뿌리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대통령 "총기 규제 강화 원해"…이번엔 로비 뿌리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최근 잇따른 총기 참사와 관련해 총기 규제 강화에 대한 의지를 재차 피력했다. 매번 참사 때마다 총기 규제 강화 뜻을 밝혀 왔지만 '한 게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어 이번엔 결과물을 내올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는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총기 규제 강화 법안과 관련해) 의미있는 신원 조회에 대해 하원과 상원 지도부 간에 심각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는 전미총기협회(NRA)나 다른 곳들과도 얘기를 나눴고, 그들의 매우 강력한 관점들은 충분히 존중되고 반영될 것"이라며 "총기는 정신질환자나 미친 사람들에게 맡겨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나는 (총기 소유의 권리를 규정한) 수정 헌법 2조의 가장 가력한 지지자"라면서도 "우리는 모두 미국의 안전과 선을 위해 함께 일해야 한다. 상식적인 것들이 모든 이들에게 좋은 일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NRA 등의 로비에도 불구하고 총기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NRA는 지난 수년간 매우 강경한 입장을 취해 왔고 나는 그것을 이해한다"면서도 "그들은 총기 규제 강화로 많은 나쁜 일들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지만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우리는 매우 의미있는 신원 조회를 강화할 수 있고, 나는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날 워싱턴포스트(WP)는 NRA의 웨인 라피에르 회장이 지난 6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신원조회 강화법안의 실효성에 의문을 나타내면서 "(트럼프) 지지자들 사이에 인기가 없을 것"이라고 압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지난 3~4일 연속 총기 참사 발생 후 미국에선 올해 초 하원을 통과해 상원에 계류 중인 적기법(빨간 깃발법), 위험 인물의 총기 소유를 선별적으로 규제하는 법안의 처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8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현재 하계 휴가 중인 상원을 긴급 소집해 적기법을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후 펠로시 의장 및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와 전화 통화를 통해 해당 법안의 처리에 관해 상의했다고 미 정치전문지 폴리티코가 이날 보도했다.


그러나 공화당의 입장은 여전히 미적지근하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 총무는 전날 적기법을 중심으로 총기 소유 규제 개선을 논의하겠지만 상원의 즉각적인 소집에 대해선 거부 입장을 밝혔다. 매코널 원내총무는 전날 켄터키 뉴스 라디오쇼와의 인터뷰에서 "상원을 소집한다고 해도 참석자들의 숫자를 세는 것 외에는 아무 일도 못할 것"이라며 "우리가 합의할 수 있는 초당적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17명이 희생된 플로리다주 파크랜드의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교 총기난사 사건 이후에도 총기규제를 약속했지만 실행된 것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