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란, 또 해외 유조선 나포…"경유 밀수하던 이라크 선박"(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이란이 호르무즈해협에서 또다시 해외 유조선을 나포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억류된 유조선은 이라크 선박이라고 이란 정부는 밝혔다.


이날 이란 국영 통신사인 IRNA에 따르면, 이란 혁명수비대(IRGC)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호르무즈해협에서 외국 유조선 1척과 선언 7명을 억류했다.

IRGC는 이 유조선이 인근 아랍권 국가로 70만ℓ의 경유를 밀수하려 해 이를 적발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 배가 해상에서 배끼리 불법 화물을 옮기는 수법(환적)으로 경유를 받아 몰래 이란 영해를 빠져나가려 했다고 덧붙였다.


IRNA는 억류된 유조선이 '이라크 선박'이라고 보도한 가운데, 이라크 정부는 해당 유조선이 이라크 당국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이라크 석유부는 "석유부는 국제 시장으로 경유를 수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익명의 이라크 당국자들은 문제의 유조선이 이라크 민간 수출업자가 소유한 소규모 선박으로 보인다고 외신에 전했다.


이란은 정부의 보조금 지원으로 휘발유, 경유 등 석유 연료의 소매 가격이 다른 중동 국가보다 싼 편이어서 이를 밀거래해 차익을 챙기는 불법 무역이 빈번하다.

IRGC는 지난달 18일 호르무즈해협에서 석유 연료 100만ℓ를 밀수하려 한 파나마 선적의 유조선 리아호를 억류했다고 밝혔다. 이란 당국은 지난달 14일 리아호가 조난신호를 보내 구조했다고 했으나 나흘 만에 억류로 입장을 바꿨다.


이어 지난달 19일에는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호를 억류했다. 혁명수비대는 이 유조선이 이란 어선을 충돌한 뒤 구조작업을 하지 않고 역방향으로 도주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4일 영국령 지브롤터 당국은 시리아로 원유를 운반해 유럽연합(EU)의 대(對)시리아 제재를 어겼다는 이유로 이란 유조선 1척을 억류하기도 했다.


한편 IRNA는 걸프해역 인근에서 기술적인 문제로 자국 전투기가 추락했으며 조종사 2명은 생존했다고 이란 정부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날 전투기의 비행 목적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정찰 비행으로 추정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