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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부간선도로 위 1000가구 공공주택+SOC" 밑그림 나왔다

최종수정 2019.08.05 10:30 기사입력 2019.08.05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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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부간선도로 위 1000가구 공공주택+SOC" 밑그림 나왔다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후 오픈 스페이스, 입체 보행로, 생활SOC 및 청신호주택 등이 조성된 상상도(사진:서울시)


신내IC~중랑IC 위에 인공대지 만들어 주거·여가·일자리 결합 '콤팩트시티'

도로로 막힌 지역 공중보행길로 연결…공공주택 부정적 이미지 깨고 지역 발전 마중물 유도

"소음·진동·미세먼지 등은 수차례 자문회의 거쳐…안전·친환경 최적 공법 적용"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중랑구 '북부간선도로' 신내IC~중랑IC 약 500m 구간 상부에 인공 대지를 만들고 주변을 포함한 약 7만5000㎡에 주거, 여가, 일자리가 어우러진 '콤팩트시티'를 선보인다.


사업대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사업' 밑그림을 발표하고 이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 곳엔 청년·신혼부부 중심 공공주택(청신호 주택) 1000가구가 들어선다. 이와 함께 공원·보육시설 등 생활 인프라(SOC), 업무·상업시설을 입체적으로 배치, 지역 자족 기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인공대지 위 곳곳에는 '오픈 스페이스'를 최대한 확보해 인근 지역주민들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녹지공간을 만든다. 도시 농업 시설, 여가 활동을 위한 공동 이용 시설도 배치한다.

이와 함께 이 일대를 대중교통 중심 생활권으로 탈바꿈시킨다. 서울 동북권과 수도권 신도시를 연결하는 관문지역이자 경춘선 신내역과 향후 개통 예정인 6호선 신내역, 면목선 경전철역 등 트리플 역세권이 형성될 예정인 이 지역 잠재력을 살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북부간선도로로 가로 막혀 있는 신내역과 기존 주거지(신내3지구)는 공중보행길(스카이웨이)로 연결된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도시 전반을 창조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도시공간 재창조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낙후·고립' 등 공공주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지역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도로 위 도시'라는 점에서 오는 소음, 진동, 미세먼지 등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선 수차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는 검토 의견을 받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향후 설계단계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공법을 채택해 적용할 계획이다.


소음·진동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터널 내 흡읍판, 차량진동 차단·저감장치 등을 설치하고 소음차폐형 구조를 적용하는 방식 등을 검토 중이다. 인공대지를 만들기 위해 도로 위에 놓는 터널로 인한 환기 문제는 대기 확산 시뮬레이션을 가동해 적정한 환기 및 정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터널 내 차량화재 등 사고에 대비한 첨단 방재 시스템도 관련 규정에 따라 설치할 예정이다. 공사 기간 중에도 소음·분진 등으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 중 환경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교통과 관련해서는 북부간선도로 기존 차로 수를 유지하면서 공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가 지난해 말 발표한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의 핵심사업 중 하나다. 서울시는 앞으로 공급물량에 치중했던 기존 공공주택 정책에서 벗어나 '도시 재창조' 관점에서 주민 삶의 질과 미래도시 전략을 고려한 공공주택을 선보일 방침이다.


서울시는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지 총 7만4675㎡를 '공공주택지구(신내4 공공주택지구)'로 지정 추진한다.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건축에 필요한 각종 심의를 통합 심의로 받게 돼 사업추진 절차가 간소화된다. 시는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연내 지구지정을 마무리하고 10월 중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안을 채택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 승인,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1년 하반기 착공한다는 목표다. 2025년이면 실제 입주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내4 공공주택지구 지정 대상지는 북부간선도로 신내IC~중랑IC 구간 약 500m(2만3481㎡), 북부간선도로와 신내차량기지 사이 저층창고 부지(3만3519㎡), 도로 북측 완충녹지 일부(1만7675㎡)를 포함한다. 국공유지 67%, 사유지 33%다.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인공대지, 생활SOC, 휴식·녹지공간, 스카이웨이, 청년 주택 및 일자리공간이 적용된다. 현재 저층주택, 창고 등으로 쓰이고 있는 북부간선도로 옆 부지는 청년창업시설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지식산업센터, 일과 주거가 동시에 이뤄지는 도전숙 등을 다양하게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박원순 시장은 "취임 후 6년 간 공공주택 총 13만가구를 공급했고 나아가 공공주택 비율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높은 10% 이상으로 높여나감으로써 청년과 서민의 주거 안정을 강화하고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까지 공급량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 사업을 통해 그동안 북부간선도로로 인해 단절되고 고립돼 생활하기 불편했던 신내IC 일대는 편리하고 활력이 넘치며 젊고 다양한 문화가 숨쉬는 중랑구 중심생활권으로 탈바꿈돼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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