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방사포 사진 미공개…'조악한 잠수함' 역효과 우려했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앞서 공개한 잠수함 사진
"용접 상태 조악한 수준"
한국 당국에 철저히 분석
이번 방사포 사진은 공개 안 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건조한 잠수함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이 이날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 건조한 잠수함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이 이날 홈페이지에 공개한 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새로 개발한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지도했다고 보도하면서도 관련 사진은 아직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또 이번에는 도발의 대상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도 않았다. 이를 통해 압박·경고의 수위를 다소 낮춘 것으로 보인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신형대구경조종방사포시험사격을 지도했다고 1면 톱기사로 배치하면서도 관련 사진은 싣지 않았다.

앞서 지난달 26일 신형전술유도무기 발사, 23일 신형 잠수함 공개 때 관련 사진을 대거 공개했던 것과 대비된다. 이때 북한 매체들은 미사일이 화염을 내뿜으며 공중으로 치솟는 사진, 거대한 잠수함의 모습을 그대로 노출시키며 위압감을 과시했다. 북한 당국이 이번에 사진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그러한 경고성 성격을 다소 축소시킨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번 보도에서는 '남조선 당국자'와 같은 메시지 수신자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점도 눈에 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이 무기의 과녁에 놓이는 일을 자초하는 세력들에게는 오늘 우리의 시험사격결과가 털어버릴수 없는 고민거리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만 전했다.


앞서 26일에는 "(김 위원장이) 남조선 군부호전 세력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보내기 위한 무력시위의 일환으로 신형전술유도무기사격을 조직하시고 직접 지도하셨다", "아무리 비위가 거슬려도 남조선 당국자는 오늘의 평양발 경고를 무시해버리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남측을 향한 경고임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아울러 과도한 사진 공개가 정보노출로 이어지고 측면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가령 북한이 공개한 잠수함 사진들은 한국군 당국에 의해 정밀하게 분석됐다.


국방부는 지난달 31일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에게 "북한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함교 부분이 모자이크 처리가 돼 있는데 이 부분이 SLBM 발사관이 탑재된 위치로 보인다"며 "그것을 보면 한 3발 정도로 보인다"고 보고했다.


또한 "잠수함(잠수함) 직경이 7m 되고, 그것으로 대충 길이를 계산해보면 70∼80m 정도 되는 게 아닌가 싶다"고도 했다. 전문가들은 사진 속 잠수함 외형을 통해 조악하고 열악한 용접상태를 드러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략자산이 스스로 공개한 사진에 의해 분석됐던 셈이다.


한편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31일(현지시간) 북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와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을 위반한 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비즈니스 인터뷰에서 "이들 미사일의 발사는 김정은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한 약속을 위반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데이브 크레이트 미국 전략사령부 부사령관도 최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북한이 보유하거나 개발 중인 미사일 역량이 반영됐지만, 특별히 걱정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1일 전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