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스타벅스에서 올 상반기 9000억원 이상을 결제한 것으로 집계됐다.
앱ㆍ리테일분석서비스 와이즈앱ㆍ와이즈리테일은 상반기 주요 음료업종 리테일 결제액을 조사한 결과, 스타벅스의 결제금액이 9267억원으로 추정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 7180억대비 29% 성장한 수치다.
이번 결과는 주요 음료업종 리테일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것이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기준 월 680만명이 결제했으며 1회당 1만2511원을 월 1.8회 결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음료 업종에서 총 결제금액, 총 결제횟수, 총 결제자수에서 모두 1위였다고 와이즈앱ㆍ와이즈리테일은 밝혔다.
스타벅스의 성별 연령별 결제금액 비중은 30대 여성이 19.9%로 가장 높고, 30대 남성이 15.1%, 20대 여성이 13.8%, 20대 남성이 13.0%로 2030이 전체 결제금액이 62%를 차지했다.
투썸플레이스는 2775억으로 추정돼 지난해 상반기 대비 18% 증가했다. 이디야커피는 2664억으로 추정돼 지난해 상반기 대비 27% 증가했다. 할리스커피는 1119억으로 추정돼 지난해 상반기 대비 12% 증가했다. 커피빈은 946억으로 추정, 지난해 상반기 대비 19% 증가했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ㆍ와이즈리테일이 가맹, 직영 구분 없이 리테일에서 결제한 총 금액을 추정했으며, 결제금액이란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이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간 거래, 현금거래,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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