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완전한 비핵화까지 지지를"…마크롱 "모든 것 제공할 준비돼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사카에서 한-프랑스 정상회담 열려

문재인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8일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 장소인 인텍스 오사카 내 양자회담장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8일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 장소인 인텍스 오사카 내 양자회담장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사카=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3차 북미 정상회담이 이루어져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끝까지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G20 정상회의 장소인 오사카 시내 인텍스 오사카 1층 양자회담장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북미 간 친서교환, 시 주석의 방북 등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이 살아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마크롱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기울이고 있는 역내 안정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프랑스는 이를 위해 모든 것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프랑스 방문 이후 다시 만나게 되어 반갑다"며 “지난달 부르키나파소에서 무장단체에 납치됐던 우리 국민이 프랑스측 도움으로 무사히 구출된데 대해 감사하다. 희생된 분들께 깊은 애도를 전한다”고 했다.


이어 2019년 FIFA 여자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프랑스 정부의 일관된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양 정상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향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를 통해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등 선진국과 개도국간 가교역할을 수행 중에 있다”며 EU의 GGGI 가입 관련 프랑스의 지지 입장에 사의를 표했다.


또 기후변화대응 선도국인 프랑스의 GGGI 가입논의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는 뜻도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는 한국정부의 노력에 대해 공감과 지지를 나타내며, 탄소배출량 감소에 있어서도 양국이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이날 정상회담은 G20 정상회의 현장에서 프랑스 측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고 고 대변인은 덧붙였다.




오사카=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