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양곤 회장 "에이치엘비-LSKB 합병 자금 충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잦은 CB발행 비판 LSKB 주식가치 논란 인식
자금 허투루 쓴적 없다…합리적으로 시장서 조달"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전일 항암제 리보세라닙을 개발 중인 LSK바이오파마를 100% 자회사로 편입키로 한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문채석 기자)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전일 항암제 리보세라닙을 개발 중인 LSK바이오파마를 100% 자회사로 편입키로 한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문채석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HLB 가 항암제 리보세라닙을 개발 중인 LSK바이오파마(LSKB)를 100% 자회사로 편입키로 한 가운데 진양곤 회장이 직접 자금조달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진 회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보유 현금은 503억원인데 당장 나갈 돈은 200억원가량이라 조달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자료=에이치엘비

자료=에이치엘비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에이치엘비가 미국 자회사 에이치엘비 USA를 대상으로 1879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전일 공시한 데 대해 이 회사가 LSKB 지분 100%를 인수한 뒤 합병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회장은 합병비용이 626억원으로 예상되는데 지난달 말 기준 현금자산 303억원, 전환사채(CB) 200억원 등 503억원을 확보해둔 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장 합병에 필요한 금액은 209억여원이고 나머지 금액은 언 아웃 계약을 통해 조달한다는 복안이다. 언 아웃은 M&A 거래를 할 때 매도인의 기업에 대한 낙관적 전망과 매수인의 투자 판단이 다를 경우 일정 시점이 지난 뒤 실적이 늘면 매수인이 추가로 매매 대금을 내는 거래 방식이다.

합병 이후 에이치엘비는 LSKB 주주들에게 합병 대가로 LSKB의 최근 가치평가액을 기준 삼아 현금 10%와 에이치엘비 주식을 제3자배정 형태로 지급할 예정이다. 언 아웃 조항을 둬 신약허가 신청(NDA) 완료와 시판 허가 시 각각 10%의 현금을 추가로 지급할 계획이다.


진 회장은 "향후 탑라인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오면 기존 LSKB 주주들이 (주식 가치 재평가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큰 타격과 상실감을 입을 수 있다고 판단해 언 아웃 계약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진 회장은 잦은 전환사채(CB) 발행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는 부분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에이치엘비는 지난 1월과 이달 초 각각 200억원 규모 CB를 발행했다고 공시했다. 이날 IR에서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부분이 자금 조달이었던 만큼 진 회장의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시간도 가장 길었다.


그는 "주주들에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주주배정 증자 등이 한국에서 비판받는 이유는 회사의 미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며 "잦은 CB발행에 대한 비난을 들어서 잘 알고 있지만 그동안 조달 자금을 허투루 쓴 적이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저희의 경영에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합리적으로 자금을 시장에서 조달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자료=에이치엘비

자료=에이치엘비

원본보기 아이콘



지배구조를 보면 에이치엘비가 에이치엘비 USA를 통해 LSKB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된다. 이에 따라 사실상 두 회사가 합병하는 효과를 낼 것이란 설명이다.


진 회장은 "단순히 지분구조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 결정의 명확성과 신속성을 보강할 수 있고 회사를 둘러싼 시장의 노이즈도 줄이는 효과를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진양곤 회장 "에이치엘비-LSKB 합병 자금 충분" 원본보기 아이콘



진 회장은 그동안 주가가 저평가받아온 이유는 영업이익, 지분구조(방향성), 사업구조(조선) 등 때문이었다고 분석했다.


에이치엘비는 LSKB를 인수해 실적을 늘리고 합병으로 지분구조를 개선하며 바이오사업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해 기업가치를 재평가받을 심산이다. 에이치엘비의 13일 종가는 7만2400원인데 연초 이후 5.11% 하락했다.


진 회장은 전일 합병이 세 가지 요소 가운데 지분구조의 방향성에 대한 주주들의 불안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HLB생명과학 도 일부 투자에 포함돼 지분의 방향성에 대한 주주들의 의구심이 확대됐었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업종 변화 가능성도 시사했다. 진 회장은 "자회사를 통해 바이오사업을 하고 있지만 아직 에이치엘비는 조선 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어서 사업의 명확성에 대해 이해가 안 간다는 외국인 주주들의 질문이 굉장히 많았다"며 "조만간 제가 주도해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양곤 회장 "에이치엘비-LSKB 합병 자금 충분" 원본보기 아이콘



진 회장은 리보세라닙의 약효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다. 이달 중 탑라인을 발표한 뒤 하반기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약 허가 신청서(NDA)를 낸 뒤 내년 하반기까지는 신약 판매허가 승인(NDA Approval)을 받을 계획이다.


중국에서 폐암, 위암, 간암 등 다양한 적응증을 대상으로 240개 임상을 진행 중이란 전언이다. 옵디보, 키트루다, 캄렐리주맙 등과의 병용임상이 가능한데, 간암 2차에서 객관적 반응률(ORR)이 54.5%를 기록했고 글로벌 3상에 직행했다는 설명이다. 진 회장에 따르면 간암 1차 치료제 시장만 해도 규모가 13조7000억원에 달한다.


에이치엘비는 내년에 항암제를 시판하는 세계적인 신약 기업으로 거듭나고 인수합병(M&A)을 통해 파이프라인을 강화해 기업가치를 높인 뒤, 내년 말 코스닥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진양곤 회장 "에이치엘비-LSKB 합병 자금 충분" 원본보기 아이콘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