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멕시코, 관세 협상 시작…"망명신청자 수용 못해"vs"조치 취하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미국과 멕시코가 불법 이민자 이슈를 둘러싼 관세 논쟁을 펼치며 3일(현지시간) 협상을 시작했다. 멕시코는 미국이 중미 망명 신청자 전원을 수용하라고 제안할 경우 이를 거부할 것이라면서 보복 관세 가능성을 언급했고 미국은 멕시코에 이민 관련 추가 조치를 취하라고 추가 압박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멕시코 외교부 장관은 이날 미 워싱턴DC에 있는 주미 멕시코 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미 이민문제를 놓고 두 나라가 함께 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에브라르드 장관은 멕시코를 이른바 '안전한 제3국(safe third country)'으로 지정하는 방안은 선택사항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방안은 미국 망명을 희망하는 중미 이민자들이 미국 대신 멕시코에서 망명 신청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미국 정부에서 일부 관계자들이 추진하고 있는 급진적인 방안이다.

에브라르드 장관은 "멕시코는 안전한 제3국과 관련한 합의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그들(미국)은 아직 나에게 제안하지 않았지만 이것은 수용되지 않을 것이며 그들은 이 점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멕시코 대표단을 이끄는 에브라르드 장관은 관세, 이민문제 등을 놓고 5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필두로 한 미국 대표단과 회담할 예정이다.


이날 회견에 배석한 마르타 바르세나 주미 멕시코 대사는 "우리가 협상할 수 있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그 한계는 멕시코의 존엄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윌버 로스 미 국무부 장관은 이날 그라시엘라 마르케스 멕시코 경제부 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로스 장관은 회담 이후 내놓은 성명을 통해 두 장관이 관세 문제와 무역협정의 다음 절차 등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나는 멕시코가 국경에서의 이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멕시코가 조치를 더 취해야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를 재차 강조했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지난달 30일 중미 이민자의 미국 불법 유입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오는 10일부터 멕시코에서 들어오는 모든 상품에 5%의 관세를 부과하고 10월까지 단계적으로 25%까지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멕시코가 미국의 관세 위협에 대해 보복관세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저울질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보도했다. 멕시코 정부는 보복관세,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을 포함해 여러 대응 방안을 고려하고 있지만 협상을 통한 해결이 양국에 이익이 되고 최선이라는 판단 아래 트럼프 행정부를 설득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