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사정,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에 맞손(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사·정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노·사·정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노동자ㆍ사용자ㆍ정부가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손을 잡았다. 노사정은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과정에 노동계의 참여를 지원해 기업이 생산성 향상뿐 아니라 고용안정을 병행하도록 협력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7개 기관은 3일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에서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는 동시에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 도입 등 '일터혁신'을 통해 사람 중심 노동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일터혁신은 노동자가 참여해 기업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협약을 통해 7개 기관은 ▲스마트공장과 연계한 일터혁신 필요성에 대한 노사 인식 제고 ▲사람 중심 스마트공장 확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사람 중심 스마트공장 모범사례 창출 등의 과제를 상호 협력ㆍ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모범사례 창출을 위해 올해 5개 중소기업이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을 시범 구축한다.


시범 기업은 ▲영진(경북 영천, 자동차 부품) ▲삼보팩(경기도 용인, 제지) ▲화인알텍(경북 칠곡, 전자부품) ▲파라텍(경기도 부천, 소방용품) ▲바이오프로테크(강원도 원주, 의료기기)다. 이들 기업은 노사가 협력해 노동자의 작업부담 경감, 안전보건 향상 등 현장 근로자 수요를 반영한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시범 기업에 스마트공장과 로봇, 컨설팅, 노사 파트너십 프로그램 등 4개 사업을 연계해 약 3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노사 관계자, 특성화고 학생 등을 대상으로 견학ㆍ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성과공유도 확산할 계획이다.


영진 관계자는 "노조가 먼저 제안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하드웨어 용접 라인에 로봇을 투입하는 대신 전문인력을 양성해 일자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작업의 질을 향상시켜 작업자들의 현장 애로와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응,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안계환 파라텍 대표는 이날 협약식에서 "더 이상 과거의 구조에서는 생존이 쉽지 않다. 스마트공장과 로봇자동화는 중소기업의 생존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앞으로 많은 중소·중견기업에 스마트공장이 확산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금까지 중기부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7900개를 만든 결과 도입기업의 생산성은 30%, 고용은 평균 3명이 증가했다"며 "좋은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대한민국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가가 되기 위해 스마트공장에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을 잘 계획하고 추진해나가면 현재 우리사회에 내재한 많은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노사와 함께 논의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적극적인 스마트공장 확산을 추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사람 중심 스마트공장은 사용자나 노사만의 힘이 아니라 노사정이 어우러지는 사업으로 가야한다"며 "경사노위도 머지 않아 정상화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김만재 한국노총 금속노련 위원장은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이 현장에 적용되는 과정에 작은 변화도 노사가 함께 점검하고 협의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속노련도 이 과정의 점검을 게을리하지 않고 함께 평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각종 사회적 대화 채널의 물꼬가 막힌 채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정이 마음을 모아 함께 협력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게 됐다"며 "노사정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가 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함께 손을 맞잡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재갑 고용부 장관은 "스마트공장 도입은 우리나라 주력산업인 제조업의 활력 회복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과제"라며 "고용부는 중기부와 협업해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한 일터혁신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